이번 기부는 머크 메뉴얼의 제20판 출간을 기념해 한국MSD와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 협력으로 이뤄졌다. 머크 메뉴얼은 지난해 4월 출간 120주년을 맞았다.
머크 메뉴얼은 전 세계 300명이 넘는 외부 의료 전문가가 필진으로 참여하며 MSD로부터 완전하게 독립된 콘텐츠를 유지하고 있다. 또 웹사이트 MSD메뉴얼를 통해 의료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맞춤형 의학 정보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용은 의학 정보와 최신 학술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가족·간병인을 위한 일반인용은 의학적 배경이 없어도 의학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아비 벤쇼산 한국MSD 대표이사는 “머크메뉴얼이 한국 의료계를 이끌어 갈 예비 의료인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기부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으로서 우리의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MSD는 오는 2020년까지 전세계 30억명 의료 전문가와 환자들에게 정확한 최신의 의학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의학 지식 2020 (Global Medical Knowledge 2020)’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캠페인의 하나로 지난 2016년에는 1만 건 이상의 방대한 의학 지식을 모두 한국어로 번역한 일반인용 MSD메뉴얼 한국어 웹사이트를 열었다. 이 웹사이트는 현재까지 누적 방문자 수 약 28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