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는 22일부터 오는 8월 11일까지 '제1회 BJ팬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TV BJ를 주제로 이모티콘, 캐리커쳐 등의 캐릭터 작품을 모집하는 공모전으로, 다양한 BJ 캐릭터 창작 및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다.
1회 공모전은 아프리카TV BJ인 '양팡', '최고다윽박', 'MnicsA투샤', '덕자전성시대', '손턱구'를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에 함께 할 5명의 BJ는 '본인의 팬아트를 가지고 싶은 BJ', '방송 콘텐츠로 팬아트 공모전을 활용하고 싶은 BJ'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선정됐다.
공모전에는 아프리카TV 회원이면 모두 참가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BJ 1명당 1종, 총 5종의 작품을 제작해 아프리카TV AF공식공모전 방송국내 게시판에 업로드하면 된다. 작품 형식과 응모 방법 등 공모전에 대한 상세 정보 또한 공식 방송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의 총 상금은 500만원이다. 1등상인 '24K 금손' 1명에게 상금 300만원이 주어지며, 2등(18K 금손) 2명과 3등(14K 금손) 4명에게 각각 50만원과 25만원이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아프리카TV 입사 지원 시 가산점 혜택도 주어진다. 공모전 참가자들에게는 추첨 이벤트 등을 통해 총 100만원 상당의 다양한 상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수상결과는 8월 21일 공식 방송국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아프리카TV는 올해 하반기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사고 팔 수 있는 '아프리카TV OGQ마켓'을 오픈한다. 공모전 수상작이 아프리카TV OGQ마켓에 출시되면 이모티콘, 스티커 등 판매되는 콘텐츠의 판매 수익 일부가 창작자에게 지급된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OGQ마켓 내 홍보 혜택 또한 제공된다.
아프리카TV 이민원 콘텐츠전략사업본부장은 "BJ팬아트 공모전을 통해 아프리카TV BJ와 유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 콘텐츠들이 나오길 기대한다"며, "이번 공모전이 능력 있는 창작자에게는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아프리카TV만의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