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은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당초 정부는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결정이후 찬반 대립이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의 부처 간 갈등으로까지 치닫자 국무조정실 주도로 중재에 나섰다. 민관협의체를 통해 질병코드 국내 도입문제와 관련한 게임업계의 우려를 최소화하면서도 건전한 게임이용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WHO 권고가 2022년 1월 발효되고 한국표준질병분류(KCD) 개정은 2025년에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시간이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도입 여부와 시기, 방법 등에 대해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키로 한 것이다.
협의체 출범을 위해 그간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공동간사), 교육부, 과기부, 여가부, 통계청 등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긴밀히 협의해 왔다. 민관 협의체는 의료계(3명), 게임계(3명), 법조계(2명), 시민단체(2명), 관련 전문가(4명) 등 각계를 대표하는 민간위원 14명과 정부위원 8명, 총 22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첫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질병코드 국내도입 여부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게임이용 장애' 질병 코드 도입 추진 배경, 질병코드의 도입 시 예상되는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해 민관 협의체 주관으로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분히 들을 계획이다.
또 질병 코드 도입의 과학적, 객관적 근거와 관련해 의료계와 게임계가 공동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방안도 논의키로 했다. 이와 함께 논의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국내의 게임이용 장애에 대한 공동 실태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며 구체적 연구와 조사 일정은 별도 논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앞으로 정부는 민관 협의체 논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건전한 게임이용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콘텐츠 산업의 핵심인 게임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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