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서울대-㈜애니켐, 방수성과 재활용성 뛰어난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 출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9 10:38

수정 2019.09.19 10:38

서울대-㈜애니켐, 방수성과 재활용성 뛰어난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 출시

압출코팅 방식에 의한 제품으론 국내 최초 UL2485 인증

우리 주변에 사용되는 종이컵이나 종이트레이의 대부분은 재활용성이 낮아 거의 전량이 소각돼 환경오염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어 왔다. 흔히 보게 되는 폴리에틸렌 수지의 방수코팅 종이 제품들은 방수성이나 방유성, 식품 포장재 안전성 등은 우수하지만 재활용성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이에 대안으로 아크릴 수지계 에멀젼 등을 습식코팅한 방수코팅 종이 제품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재활용성은 높은 반면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에 비해 방수성이나 열접착성, 용기성형성 등은 뛰어나지 못해 사용 시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대와 ㈜애니켐(대표 이옥란)이 압출코팅 방식에 의한 제품으로는 국내 최초 UL2485 인증을 받은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상표 ECO CIRCLE)를 개발, 폐기물 감량 및 자원순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능성 소재 전문 제조업체인 애니켐은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조재영 교수팀과 산학협동 공동개발을 통해 UL2485 인증을 받은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를 선보였다.
각각 조재영 교수팀은 기초연구를, 애니켐은 양산화 기술개발을 맡았으며, 현재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해외 특허출원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는 폴리에틸렌 수지에 식품용 고순도 미세 탄산칼슘 입자가 45중량% 고도로 분산된 특수 복합체를 코팅소재로 사용하고 원가 경쟁력이 탁월한 압출코팅 방식에 의해 제조됐다.

이에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로 제작된 친환경 종이컵은 기존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컵과 동일한 열 접착성 및 용기 성형성을 갖추고 있으면서, 방수성은 더 우수하고 가격 부담도 크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특히 압출코팅 제품으로는 UL2485를 국내 최초로 인증받으며 우수한 재활용성을 입증하게 됐다. UL2485는 코팅 종이의 재활용성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표준규격으로, TAPPI 표준에 따른 펄프 해리공정을 통한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무게의 15중량% 미만일 경우 재활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한다.

환경부도 해당 인증을 기준해 방수코팅 종이 제품의 재활용성 여부를 판정하고 적합하다고 판정받은 제품에 한해 사용을 유도할 것을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UL2485 공인시험기관 중 하나인 캐나다 FPInnovations의 평가 결과,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 무게의 9.7중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래 코팅층 성분만이 9.6중량%인 점을 감안할 때 이는 펄프를 거의 100% 가깝게 회수할 수 있는 것인 만큼, 재활용성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판정된다.


애니켐 관계자는 "이번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는 해외출원를 준비중에 있어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경우, 20조 원에 이르는 세계 시장에서 수출유망상품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면서, "UL2485 인증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로 성형된 테이크아웃 종이컵, 패스트푸드용 종이트레이, 종이쇼핑백 등의 빠른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