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생산가능인구 비율 1위 화성시에 들어서는 뉴욕 스타일 스트리트몰, 복합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3 13:35

수정 2019.12.03 13:35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경기도 화성시가 국내 최고 수준인 72.33%의 생산인구비율을 지닌 것으로 나타나면서, 높은 생산력과 소비력을 바탕으로 상업시설 등 지역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면적을 보유한 화성시는 원활한 교통망과 인천항, 평택항 등 근처에 위치한 수출입 항구, 다양한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우수한 입지 조건을 통해 기업들이 입주하기 좋은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2000년대 중반부터 대규모 생산시설을 필요로 하는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전자 등이 입주하기 시작했고, 향남제약단지, 동탄테크노밸리 등 맞춤 개발이 이뤄지며 현재는 약 9,700여 개의 기업이 화성시에 터를 잡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대규모 아파트 단지도 위치하면서 화성시 인구 형태는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72.33%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 같이 높은 소비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화성 내에서 인구증가율이 가장 높은 동탄2신도시의 경우 지역 토지이용계획표에 기재된 상업용지 비율이 전체의 2%대에 불과해 타 신도시보다 턱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화성시의 경우 높은 소비력을 갖춘 국내 최고 생산가능인구 비율을 바탕으로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를 중심으로 하는 대규모 택지가 개발되고 있으며, 거래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며 " 생산가능인구는 곧 소비력이 활발한 인구라는 의미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상권형성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화성시의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동탄2신도시에 뉴욕 실리콘앨리를 벤치마킹한 지식산업센터 내 스트리트형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이 바로 그 주인공으로,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지하 2층~지상 1층에 위치한다. 시공사로는 다수의 시공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은 메이저 건설사 현대건설이 참여할 예정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을 적용해 뉴욕의 자유분방한 거리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조성된다. 해당 시설 입구 전면에는 2개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가 설치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운영해 상업시설 주목도를 높이고,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게 된다.

자유로운 뉴욕 거리를 테마로 조성된 상업시설에서 메인 광장 공간 및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여, 365일 즐거움이 끊이지 않는 지역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초반 상권 활성화를 담당할 대형 키 테넌트도 입점이 확정됐다. 현재 국내 최상위권 영화배급사 NEW에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가 확정됐으며, 약 12개의 정식규격레인이 설치되는 956평 규모의 대형 볼링장 등 다양한 키 테넌트 시설 입점을 통해 집객력을 높일 계획이다.

고정수요로 동일 건물 지식산업센터 근무자들과 기숙사 거주자들의 꾸준한 방문이 예상되며, 배후로는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3M 등 대기업 업무단지가 조성돼 다양한 협력업체 낙수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상업시설 흥행에 필수적인 요소인 교통망도 우수하다. 인근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으며, 더불어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연계 이용이 가능하다. 동탄역을 통해 SRT를 이용 할 수 있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A 노선도 확정돼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함께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에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들어선다. 연면적 23만 8,615㎡로 약 1,700호실에 달하는 제조∙업무형 사무실 및 기숙사, 상업시설이 포함된 초대형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및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이용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 및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