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저축도 게임처럼 즐기면서… 새해엔 '펀 세이빙' 합시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22 17:36

수정 2019.12.22 17:36

카카오 계좌에 1000원 미만 잔돈
자동으로 '저금통'에 이체돼 쌓여
신한, 게임 참여해 주사위 굴리고
10레벨 도달하면 추가로 우대금리
금연·효도·다이어트 등 새해다짐
매일 목표 달성때마다 터치로 입금
연말연시를 맞아 신년계획 세우기에 관심이 뜨겁다.

특히 매년 단골로 등장하는 목표 중 하나는 바로 저축이다. 굳센 다짐으로 저축을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면'펀 세이빙(재미있는 저축·Fun Saving)' 상품을 주목해 볼만하다.

최근 주요 은행들은 게임을 하듯 재미의 요소를 가미해 소액으로도 간편하게 저축을 할 수 있는 펀 세이빙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재미있게 저축을 할 수 있도록 실물 돼지 저금통을 스마트폰에 그대로 옮겨놓은 상품부터 금연이나 다이어트 등 목표 달성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금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저축도 게임처럼 즐기면서… 새해엔 '펀 세이빙' 합시다
■게임하듯 재미있게 저축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이달 입출금 계좌의 1~999원 잔돈을 자동으로 저축해주는 '저금통'을 출시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소액, 자동, 재미'라는 3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실물 저금통을 모바일 환경으로 구현한 상품이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동전 모으기'를 선택하면 매일 자정 기준으로 입출금계좌에 있는 1000원 미만, 1원 이상 잔돈이 저금통으로 다음날 자동 이체된다. 저금통에 쌓을 수 있는 최대 금액도 실제 저금통과 비슷한 10만원이다.

실물 저금통에 넣었을 때 저축 총액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도 그대로 반영해 카카오뱅크는 '엿보기' 기능을 탑재해 저금통에 쌓인 금액을 한 달에 한 번 씩만 확인 할 수 있도록 했다. 대신 금액에 따라 음식,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항공권 등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등 재미의 요소를 극대화 했다.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금리는 연 2.0%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동전 모으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저축 규칙을 추가하는 등 신규 업데이트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주사위를 굴리면 우대금리를 주는 '쏠 플레이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을 하며 쉽고 재미있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금리는 최고 연 2.50%로 게임에 참여해 주사위를 던진 경우 0.2%, 게임레벨 10 도달 시 우대금리 0.4% 등 총 0.60%의 우대금리를 준다. 주사위 게임을 하며 재미와 함께 자연스럽게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밖에 신한은행의 '쏠편한 작심 3일 적금'은 고객이 최대 3개 요일을 지정해서 자동이체를 할 수 있어 재미의 요소를 가미했다. 자동이체 등록 요일 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0.10%포인트씩 가산돼 총 0.30%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고 금리는 최고 연 2.20%다.

KB국민은행은 게임하듯 돈을 모으는 'KB SMART폰 적금'을 판매 중이다. 커피를 마시거나 택시비, 간식비 등 지출하는 금액과 관련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 금액이 곧바로 통장에 저금된다. 통장 잔액은 가상의 농장으로 구성돼 성취감을 느끼며 저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이다. 금리는 최고 연 2.8%다.

■목표 달성하면 우대금리

KEB하나은행은 이번달 '금연성공 적금'을 내놨다. 금융권 최초로 보건복지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이 상품은 금연 성공과 함께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적금 가입과 함께 '금연응원 알람서비스'를 신청하면 은행에서 매일 금연응원 메시지를 발송하며, 원하는 저축금액을 문자로 회신하면 간편하게 입금할 수 있다. 매일 1000원부터 1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응원 메시지 회신 또는 HAI뱅킹을 통해 100회차 이상 입금 시 연 0.5%의 우대 금리를 제공하고, 보건소 및 금연지원센터를 통한 금연성공 판정 시 연 1.5%의 특별금리가 더해져 최고 연 3.0%의 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다이어트, 효도 등 올해 목표를 실천하면 최대 0.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는 '위비 꾹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금액은 월 최대 30만원 이내, 기간은 6개월 또는 12개월 중 선택 가능하다. 금리는 최고 연 2.50%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해봄적금'은 올원뱅크에서 금연, 다이어트 등 도전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매일 도전을 성공할 때마다 터치 한 번으로 입금이 가능한 상품이다. 적립 횟수와 금액에 따라 캐릭터 이모티콘 등을 제공한다.
금리는 최고 연 2.25%다.

이 같은 펀 세이빙은 상품은 20~30대 젊은층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 가입 비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은행권 관계자는 "저축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다는 관점에서 개발되는 상품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며 "결과도 중요하지만 저축하는 과정이 즐거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