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호흡기 바이러스 초기증상 개선효과.. 바이오리더스 제품 개발에 주가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1 18:48

수정 2020.02.11 18:48

바이오리더스가 출시한 면역력 증강 건강식품인 폴리뮨
바이오리더스가 출시한 면역력 증강 건강식품인 폴리뮨
코스닥 상장사 바이오리더스는 전통식품에서 발견한 항바이러스 기능성소재인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이용해 면역증강 건강기능식품과 더불어 분무 가능한 액상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바이오리더스는 이날 종가 6930원으로 마감됐다. 전일 대비 0.58%포인트 상승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시점에 바이오리더스가 출시한 면역력 증강 건강식품인 피지에이연질캡슐과 폴리뮨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들의 주요 성분은 폴리감마글루탐산으로, 콩을 발효할 때 나타나는 바실러스균에서 추출한 항기능성 성분이다.

바이오리더스는 20여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폴리감마글루탐산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기능성 성분임을 밝혀냈다. 실제 폴리감마글루탐산은 면역세포를 자극해 선천성 면역 반응을 유도해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초기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인터페론 베타(interferon-β) 유도에 의한 체내 항바이러스 작용 관련 단백질들의 활성화를 도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죽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바이오리더스는 한양대 약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폴리감마글루탐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유사한 사스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바이러스 억제 기능을 입증했다. 이를 이용해 마실 수 있는 액상 제형의 면역증강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점막 면역을 강화할 수 있는 분무 제형의 제품, 마스크·클렌징티슈 등 다양한 제품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리더스는 면역증강 검증을 위해 서울성모병원 김경수 교수팀과 공동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총 99명의 건강인을 대상으로 8주간 섭취시킨 결과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섭취한 피험자에서 자연살해세포의 활성 증가가 유의성 있게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바이오리더스 관계자는 "기존 연구들과 같은 조건으로 실험한 결과 상황버섯 추출물과 인삼 추출물과 비교했을 때 폴리감마글루탐산 섭취에 의한 자연살해세포(NK세포)활성 증가율은 1.5배에서 3배까지 높았다"며 "상대적으로 우수한 면역력 증강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