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글로벌포스트] 유럽연합, 국방용 블록체인 솔루션 확보에 2.5억유로 지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27 08:25

수정 2020.03.27 08:29

[파이낸셜뉴스] ■美 법무부, 가상자산 사용 마약밀매 혐의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기소
미국 법무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14명의 베네수엘라 관료들을 마약밀매 관련 거래를 숨기기 위해 가상자산을 사용한 혐의로 공식 기소했다고 코인데스크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 측은 "HSI는 불법적인 범죄를 위해 미국 법을 위반하고 금융 시스템을 착취하는 가상자산 사용자들을 식별해 낼 것"이라며 "이번 기소가 고위 정치인들도 법 위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일깨워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포스트] 유럽연합, 국방용 블록체인 솔루션 확보에 2.5억유로 지원

■유럽연합, 국방용 블록체인 솔루션 확보에 2억5400만 유로 지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국방용 솔루션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 기업에 2억5400만 유로(약 34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2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EC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신기술을 적용한 국방 솔루션 개발 프로그램에 지원해 성공적인 평가를 받을 경우 총 2억5400만 유로의 예산을 지원하는 '유럽 방위산업 개발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기업들은 4월 15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유럽 뿐 아니라 미 국방부도 지난 2019년 7월 디지털 현대화 4개년 로드맵에서 블록체인 기술 자체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텔레그램 블록체인 투자자, 자금 회수 고려"
텔레그램이 미국 법원에 의해 코인 발행을 금지당한 가운데, 텔레그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자금 회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러시아 가상자산 투자사 해시CIB(Hash CIB) 대표 야콥 바린스키(Yakov Barinsky)는 "최소 10여 명의 투자자가 투자금 회수를 고려하고 있다"며 "해당 자금은 투자금의 72% 상당한다" 밝혔다. 앞서 텔레그램은 그램(GRAM) 토큰 발행을 금지한 법원 명령에 항소장을 제출한 바 있다.

■美 디지털달러재단, 재무부 고위직 등 자문위원회 24명 명단 공개
미국 디지털 달러 홍보를 위한 비영리단체 디지털달러재단(The Digital Dollar Foundation)이 전 재무부 고위임원과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임원 등이 포함된 새로운 24명의 자문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26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는 디지털달러재단이 공개한 자문위원회 명단에 시갈 만델카르 전 미국 테러금융정보부 차관보,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문 위원 출신 경제 전문가 팀 모리슨, 세계경제포럼(WEF) 블록체인 부문 리더 실라 워런, 샤론 보웬 전 CFTC 위원 등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디지털달러재단 측은 "새로운 자문위원회와 함께 미국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재단 공동 설립자인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Christopher Giancarlo) 전 CFTC 위원장은 "새로운 자문위원회 구성원의 통찰력과 전문성은 디지털화 되고 있는 세계 경제 속 달러를 보다 효과적이고 스마트한 통화로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