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학생 스트레스도 온라인으로 관리한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2 09:00

수정 2020.04.12 08:59

서울시교육청, 학생 스트레스 관리 온라인 프로그램 보급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며 학업 부담, 신체활동 제한으로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에 노출되는 학생들이 많아지며 서울시교육청이 온라인 동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정서적 불안에 대한 대책으로 가정 내에서 손쉽게 따라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학생 스트레스 관리 및 정신건강 증진 온라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학생들은 학업 부담, 신체활동 제한으로 심리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시급성과 전면 시행된 온라인 개학 학습 상황을 반영해 학생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학교급별 맞춤형으로 구성한 온라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한 것이다.

학생 스트레스 관리 온라인 프로그램은 학생이 동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마음건강 이완요법 동영상'과 학생 스스로 점검하고 실천하며 마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내 마음 사랑 체크리스트와 컬러링'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마음건강 이완요법 동영상'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날 때 우리 몸의 근육이 긴장상태가 되는데 이 때 몸과 마음의 긴장을 줄여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내 마음 사랑 체크리스트'는 온라인 수업과 연계해 학생 스스로 스트레스 상황을 점검하고 관리하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정신건강 증진 온라인 보건교육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4차시 콘텐츠 활용형 수업용 동영상과 교사용 지침서도 함께 제공한다.
'스트레스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바르게 해결해요', '내 마음 건강도 중요해요',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행동이 있어요' 등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관계, 의사소통 및 긍정적이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이번에 제작하여 보급하는 온라인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서울교육포털(ssem).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유튜브 등에 탑재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계기로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