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비 글로벌 71% ↑
국내에서는 200% 증가
국내에서는 200% 증가
트위터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3월 한 달간 발생한 게임 관련 트윗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했으며 국내에서는 200%로 크게 늘었다. 특히 순 트윗작성자 수치는 글로벌 기준 38%, 국내에서는 110%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대화량보다 16일부터 31일까지의 게임 관련 대화량이 71%가량 더 높게 나타났으며, 관련 대화를 트윗 한 계정 수도 3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닌텐도가 출시한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결과다. 트위터에서는 동물의 숲 게임 속 캐릭터를 자랑하거나 플레이 영상을 올리는 등 일명 ‘밈(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 영상 그림 등)’ 콘텐츠가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1월부터 4월 22일까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순위도 함께 공개됐다. 1위는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의 동물의 숲이 올랐다. 동물의 숲은 지난달 출시 이후 260만 건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이는 2위에 오른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언급량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3위에 올랐던 RPG게임 ‘파이널판타지’는 이번 발표 기간에 3위를 기록했으며,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앙상블 스타즈’는 4위,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가 5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캐주얼 액션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 판타지 RPG 게임 ‘그랑블루 판타지’, 서바이벌 대전 게임 ‘제5인격', 배틀로얄 게임 ‘나이브스 아웃’,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19로 많은 e스포츠 대회가 취소되거나 무관중으로 진행되면서 e스포츠팀과 선수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트위터를 통해 전 세계 유저와 교류하는 사례도 늘었다. 국내 롤 프로게이머인 T1의 페이커(이상혁)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라며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했다. 해당 트윗은 3200건이 넘는 리트윗과 1만 5000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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