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정부 주택공급 확대 방안 내놓자 부동산 시장 기대감 ‘쑥’ 태릉골프장 인근 갈매지구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7 16:27

수정 2020.08.07 16:27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정부가 4일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신규 택지를 발굴해 3만 3천 세대 이상 공급하는 방안이 담기면서, 인근 지역 부동산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신규 택지에는 유력한 후보였던 태릉골프장을 포함해 서울과 과천 등 수도권에 있는 유휴 부지 등 18곳이 포함됐다. 태릉골프장의 경우 그간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었던 부지를 활용해 약 1만여 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주변 지역에 대한 수혜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 태릉골프장 개발을 통해 주거 단지가 서울과 바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되는 구리 갈매지구가 개발 수혜 지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갈매지구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일대에 약 143만㎡ 규모로 조성된 신규 택지지구로, 서울 노원구와 약 1km 이내에 위치한 경기 동부권 중심 입지에 서울 주요 지역과의 연계성이 뛰어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태릉골프장 개발을 통한 직주근접 수요 확충의 여파로 구리 갈매지구 내 오피스,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올라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중에서도 최근 활발하게 조성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똑똑한 투자처’로 주목 받고 있는데, 다양한 세제, 금융혜택과 오피스와 주거,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복합 시설 조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에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각 50%, 37.5% 감면돼 사옥 이전이나 창업을 앞둔 신규 사업체에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갈수록 강도를 높여가는 부동산 규제와 상관없이 총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러한 가운데 구리 갈매지구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가 업무공간, 상업시설, 기숙사의 복합 구성에 특화설계, 커뮤니티까지 더한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주목 받고 있다. 해당 시설은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자족유통용지 A, B그룹에 연면적 약 11만 4,080㎡,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기존 수직적 업무 환경에서 벗어나 근로자들의 활발한 소통,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와 지원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입주 기업은 오픈된 업무 공간인 코워킹 라운지부터 캔틴 바, 컨퍼런스룸, 보드 룸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사업체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볼 만하다.

업무 공간은 섹션 오피스 설계를 도입해 소규모 기업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 수요를 누릴 전망이다. 또한 제조형, 업무형 등 업종에 맞춘 특화설계를 적용해 호실에 따라 개별 테라스 또는 최대 5.7m의 층고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제공받을 수 있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지상 5층까지 지원돼 더욱 원활한 물류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숙사로 활용할 수 있는 주거공간은 2룸(Room) 3베이(Bay) 오피스텔로 공급돼 높은 공간 활용도가 예상되며 내부 상업시설에는 최근 입점을 확정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를 비롯해 다양한 키 테넌트 유치가 추진 중이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을 도보로 사용할 수 있는 입지적 강점도 갖췄다. 갈매역의 경우 서울(경춘선.6호선 신내역)까지 한 정거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핵심 역사로, 7호선 상봉역과도 가까운 편이라 이를 통해 건대입구역, 강남구청역, 고속터미널역 등 주요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별내역은 지하철 8호선 연장선, GTX-B 노선 호재를 확보하고 있다.

차량 이동망으로는 제2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서울 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하며 인근의 구리암사대교, 강동대교를 통해 강남권까지 곧바로 진입할 수 있다. 2022년에는 고덕대교가 개통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현재 성황리에 분양을 진행 중으로, 계약자 및 입주자들에게 삼성전자 인기 제품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 예약제도 시행하여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 설치와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