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매칭 O2O 플랫폼 성공 비밀에는 역경매가 숨어 있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21 09:26

수정 2020.08.21 09:26

매칭 O2O 플랫폼 성공 비밀에는 역경매가 숨어 있다

숨고 누적 견적 1000만 돌파. 케어네이션 출시 3개월간 100배 성장. 집닥 월 평균 견적 8000건 돌파. 빅데이터와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한 O2O플랫폼의 성장세가 거세다. 이들은 모두 판매자가 서비스와 가격을 제안하면 소비자가 가장 적당한 사람을 선택하는 역경매로 무장했다.

대부분의 매칭 플랫폼은 서비스를 상품처럼 가격을 정해놓고 거래하는 방식을 취한다. 정해진 가격을 통해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규격이 정해진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합리적인 거래가 거의 불가능하다.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O2O플랫폼은 노동력에 대한 대가를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가 제시하도록 만드는 역경매 방식을 도입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나에게 딱! 맞는 고수를 찾아보자 - 숨고”

숨고(숨은 고수)는 재능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인 고수와 요청자인 고객을 연결해주는 생활 서비스 매칭 플랫폼이다. 24시간 내에 고객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수를 찾아주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분야와 시간, 장소 등 조건을 입력하면 다수의 고수가 각자의 견적을 보내 제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숨고에서는 레슨, 홈/리빙, 이벤트, 비즈니스, 디자인/개발, 건강/미용, 알바, 기타 등 8개 부문의 서비스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부문에서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합리적인 금액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원하는 간병인, 내 손으로 선택 - 케어네이션”

케어네이션은 보호자와 간병인을 연결하는 간병인 매칭 플랫폼이다. 기존 간병 시장은 간병인의 정보를 사전에 파악할 수 없고,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케어네이션에서는 간병인의 프로필과 후기를 보고 원하는 간병 서비스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보호자가 간병이 필요한 날짜와 장소, 환자 증상 등을 입력한 공고를 등록하면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간병인이 보호자에게 역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간병인 플랫폼 최초로 카드 결제 서비스도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인테리어 비교견적, 이제 힘든 발품은 그만 - 집닥”

인테리어 공사를 필요로 하는 고객과 인테리어 업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집닥은 20평대 아파트를 리모델링하는 20~30대가 주 고객층이다. 집닥은 공사 의뢰가 오면 무료 상담을 통해 고객에게 알맞은 인테리어 업체를 추천한다. 소비자는 견적을 비교한 뒤 업체를 선택하여 계약을 맺을 수 있다.


집꾸미기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테리어를 원하는 고객이 자연스럽게 온라인 서비스를 찾게 되면서 작년 대비 매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숨고, 케어네이션, 집닥은 역경매 방식을 도입하여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유도한다.
프리랜서는 더 많은 일자리를, 구매자는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아 시장 전체를 선순환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