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TV·방송

소상공인 제품 PR과 재미를 넘나드는 웹 예능 ‘ㅎㅎ마트’ 이목 집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27 15:52

수정 2020.08.27 15:52

하하, 지조, 강재준 출격해 제품 소개.. 매주 화, 목 19시 유튜브 채널 통해 방영
소상공인 제품 PR과 재미를 넘나드는 웹 예능 ‘ㅎㅎ마트’ 이목 집중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방송정보원(원장 이남석)이 제작한 유튜브 신규 프로그램 ‘ㅎㅎ마트’가 지난 25일 많은 관심 속에 첫 방송을 마치며, 오늘(27일) 저녁 7시부터 방영될 2화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지난 1화 방송에서는 방송인 하하, 지조, 개그맨 강재준이 출연해 다양한 소상공인 제품 홍보에 나서며 재미를 선사했다. △활력충전 200% ‘청춘애한방 야관문즙’ △온 가족이 아침에 하나 먹으면 든든한 ‘내 몸에 조은 ABC주스’ △활력충전 ‘몸엔용 활기찬 녹용’ 등 온갖 즙 제품을 하하가 직접 마시며 소개하고, 오돌뼈를 직접 요리해 시식하거나 ‘집중왕 종이안경’, 부러지지 않는 유연한 ‘요가 안경’ 등 아이디어 상품들을 직접 리뷰했다.

이에 방송을 접한 시청자들은 제품과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먼저 제품과 관련하여 ‘진짜 제품들을 엄선한 게 눈에 보인다.
굳이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실속있고 좋은 것들이 많은데 왜 몰랐을까’라며 ‘이 영상 통해서 그동안 몰랐던 아이디어 상품들도 알게 되어 좋았다. 소개해줘서 감사하다’ 등 제품에 대한 후기를 남겼다.

콘텐츠에 대해서는 ‘하하, 지조, 강재준 캐미가 너무 좋다, 웃기다’, ‘이렇게 대놓고 하는 광고인데도 하나도 불편하지 않다’, ‘ㅎㅎ마트는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될 좋은 콘텐츠’라는 의견과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성공적인 온라인 진출을 응원한다’, ‘소상공인분들도, ㅎㅎ마트도, 중기부도 모두 파이팅’ 등 응원도 이어졌다.

27일 저녁 7시부터 방영되는 2화 방송에도 하하, 지조, 강재준이 출격한다. 언박싱 타임을 진행한 1화와 달리 소상공인 대표가 함께 자리해 제품을 알린다. 바비조아 김세원 대표(유기농 토마토쌀)와 에코비오스 조항희 대표(버섯 요구르트)가 ‘웃픈’ 스토리로 개그맨 못지않은 입담을 자랑할 예정이며, 아이디어 상품인 ‘더블세이브도마’를 판매하는 제이엠그린은 직접 도마 활용 요리를 선보이며 제품의 성능을 알리고 재미를 더해준다.

4화 방송까지는 시청자의 흥미를 끄는 토크와 2030 소비 트렌드인 ‘가치 있는 소비’ 심리를 저격한 상품 홍보에 집중하고 그 이후에는 출연진의 ‘마트 설립’이라는 무모한 도전을 다룰 계획이다.

‘ㅎㅎ마트’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인지도 높은 연예인들과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하고자 제작된 15분 내외 분량의 웹 예능으로 총 12편 제작된다. 마트라는 구성 안에서 회당 에피소드를 통해 소상공인 제품을 PPL 형식 등으로 노출하며 홍보 효과를 끌어올린다.

방송에 등장하는 소상공인 제품은 총 200개로, 직접 홍보가 50개 내외이고 간접 노출이 150개 내외다. 영상을 시청하면서 댓글창의 제품별 구매링크를 통해 구매 페이지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지원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통한 구매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기존 지상파 예능의 문법과 규제를 뛰어넘은 상품 노출로 소상공인의 제품을 확실하게 PR한다는 점에서 신선하다는 평가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은 물론 판매 디지털화도 적극 지원하다는 점에서 기존 PPL 콘텐츠와는 차별화되는 ‘착한 PPL’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콘텐츠를 제작하는 소상공인방송정보원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대변하고 공존과 상생을 위한 사회적 공익 실현을 위해 설립됐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방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기획해 소상공인을 돕고 있다.
‘ㅎㅎ마트’는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에서 주 2회(화, 목) 오후 7시에 만나볼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