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통계청, 뉴스 빅데이터 기반으로 통계 자동검색 서비스 실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22 10:08

수정 2020.10.22 10:08

(출처=뉴시스/NEWSIS) /사진=뉴시스
(출처=뉴시스/NEWSIS)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개발해 22일부터 통계청과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에서 서비스한다고 이날 밝혔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와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통계청은 웹 크롤링, 자연어 처리 등 최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해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한다. 형태소 분석 및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을 한 후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주간 단위로 제공한다.

아울러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를 클릭하면 KOSIS 등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에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 그리고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임을 알 수 있다. 농축수산물 분야에서는 배추, 인삼, 한우, 감자 등이 뉴스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고 시의적절한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