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시력교정술의 모든 것…스마일라식부터 노안안내렌즈삽입수술까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06 09:59

수정 2020.11.06 09:59

시력교정술의 모든 것…스마일라식부터 노안안내렌즈삽입수술까지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으로 시력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증이라도 한 듯 시력교정술 수요가 늘어나면서 수술기법 또한 다양하게 발달되었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백내장 수술 등 이 있는데 이 중 스마일라식, ICL렌즈삽입술, PCL노안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안경과 렌즈 착용의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하는 대표적인 시력교정술로는 스마일라식이 있다.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어 대부분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외부를 투과하는 펨토초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내부만 조사하는 것이 가능하고, 조사가 끝난 후에는 2mm 최소절개를 통해 잔여물들을 꺼내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시력교정술이다.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양안 5분 내외인 간단한 수술이지만 집도의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수술 전 스마일닥터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면 각막이 지나치게 얇거나 난시 또는 고도근시가 심한 사람에게는 ICL렌즈삽입술이 더 적합할 수 있다. ICL렌즈삽입술은 EVO ICL렌즈를 홍채 뒤쪽에 삽입하는 시력교정술인데 렌즈 중심부에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어 안 내에 수분 흐름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렌즈를 삽입했을 때 녹내장에 걸릴 위험도 현저히 적어 부작용에 대한 염려가 없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시력교정 중에서도 특히나 까다로운 수술로 집도의의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하는 ICL Doctor 공식 인증 수여 여부를 수술 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노안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PCL노안안내렌즈삽입수술은 노안, 근시, 원시, 난시 모두 교정 가능해 노안 환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시력교정술이다. 노안에 원인이 되는 수정체를 다초점 PCL 특수렌즈로 교체하기 때문에 ‘투명수정체적출술’이라고도 불리는 이 시력교정술은 주로 40대 이상의 노안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노안으로 시력에 큰 불편함을 겪고 있지만 백내장 수술을 받기엔 가격적인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은 “최근 스마일라식부터 노안교정까지 다양한 시력교정술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시력교정술을 받은 후 높은 만족감을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전문적인 상담과 진단을 받아야 한다.
더불어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철저한 위생관리를 실시하는 병원인지 사전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