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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 '점핑 피트니스' 트레이너가 집안으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2 09:58

수정 2020.11.12 09:58

생기원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 점핑하이·지오아이티와 공동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그룹 이수웅(왼쪽) 그룹장과 지오아이티 이성한 대표가 비대면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생산기술연구원 제공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그룹 이수웅(왼쪽) 그룹장과 지오아이티 이성한 대표가 비대면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생산기술연구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유행으로 반강제적 언택트시대에 접어들면서 집안에서 혼자하는 운동을 돕는 새로운 피트니스 시스템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동작인식기술과 실감형 콘텐츠를 접목해 만든 융합제품이다. 혼자서도 충분히 운동자세를 배우고 따라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와 연동하면 다른 사용자들과 게임하듯 즐길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안전시스템연구그룹 이수웅 그룹장 연구팀이 ㈜점핑하이, ㈜지오아이티와 함께 비대면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단체운동 할 때와 같은 몰입감과 운동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점핑 피트니스'란 20~30여명의 사람들이 1인용 트램펄린 위에서 음악에 맞춰 강사의 피트니스 동작과 안무를 따라 하는 단체운동이다.

트램폴린 사용자의 동작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애저 키넥트 센서를 활용해 인식, 전문강사 동작과의 일치 여부를 실시간 비교·평가해 점수화할 수 있다. 또 별도의 카메라가 트램폴린 아래 투영된 발 그림자를 추적해 발이 닿은 위치와 깊이를 파악, 도약력과 소모 칼로리도 산출해준다. 이와함께 네트워크와 연동하면 원격지도 및 회원 간 공개 강습이 가능하며, DDR과 같은 게임 콘텐츠도 지원된다.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의 트램펄린 아래 지면에 설치된 영상 기반 소프트 촉각 센서가 접촉 정보를 카메라 기반의 '영상' 신호를 통해 간접적으로 획득한다. 소재 고유의 탄성과 소재에 힘을 가할 때의 변형 정도를 계산해 발의 위치나 도약력, 운동량 등을 약 95%의 정확도로 추정해낸다. 생산기술연구원 제공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의 트램펄린 아래 지면에 설치된 영상 기반 소프트 촉각 센서가 접촉 정보를 카메라 기반의 '영상' 신호를 통해 간접적으로 획득한다. 소재 고유의 탄성과 소재에 힘을 가할 때의 변형 정도를 계산해 발의 위치나 도약력, 운동량 등을 약 95%의 정확도로 추정해낸다. 생산기술연구원 제공
비대면 점핑 피트니스 시스템의 동작 인식 기술에는 이수웅 그룹장이 개발한 '영상 기반 소프트 촉각 센서 기술'이 녹아 있다. 이 기술은 접촉 정보를 카메라 기반의 '영상' 신호를 통해 간접적으로 획득하는 방식으로, 소재 고유의 탄성과 소재에 힘을 가할 때의 변형 정도를 계산해 발의 위치나 도약력, 운동량 등을 약 95%의 정확도로 추정해낼 수 있다.

특히 고무, 가죽, 합성섬유 등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소재와 카메라만 확보되면,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형태의 센서를 제작할 수 있으며 직접 접촉도 필요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수웅 그룹장은 "현재 시제품 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제품을 더 보완해 2년내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점핑 피트니스의 장점을 살려 향후 고령자 및 하지장애인을 위한 재활 운동기구용으로도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점핑하이는 국내 최초의 점핑 피트니스 전문기업으로 국내 가맹점이 400여 곳에 이르는 체코 점핑의 한국지사이고, ㈜지오아이티는 스크린 골프, 승마, 자전거 시뮬레이터를 출시한 피트니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이번 성과는 지난 9월 수요기업인 ㈜점핑하이에 기술이전 됐다.


개발된 시제품은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열리는 온라인 전시회 'ICT CyberWorld 2020'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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