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LG화학, 내년 中테슬라 모델Y 배터리 전량 수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20 21:12

수정 2020.11.20 21:12

LG화학, 내년 中테슬라 모델Y 배터리 전량 수주

[파이낸셜뉴스]LG화학이 중국 CATL과 일본 파나소닉 등을 제치고 내년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모델Y에 들어갈 배터리를 전량 수주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최근 테슬라와 내년 초부터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델Y의 배터리를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Y는 보급형 전기차인 모델3에 이어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2번째로 생산하는 제품이다. 모델Y엔 중국 난징의 LG화학 공장에서 생산하는 원통형 NCM 배터리가 장착될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모델Y 배터리를 LG화학, CATL, 파나소닉이 나눠서 수주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왔지만 LG화학이 전량을 공급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CATL의 주력인 LFP(리튬 철 인산) 배터리로는 고급형 차량인 모델Y의 무게와 성능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LG화학과 CATL의 기술력 격차가 다시 한번 증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수주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LG화학의 점유율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톈펑증권은 "테슬라의 내년 중국 시장 판매량은 올해보다 76% 많은 88만대로 예상된다"며 "이 중 모델Y 판매량은 36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예상 판매량을 기준으로 추산하면 LG화학의 모델Y 배터리 수주액 규모는 최소 연 3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fnSurvey

2025 새해, 여러분의 특별한 목표는?

푸른 뱀의 해’ 2025년 을사년이 밝았습니다. 새해는 새로운 마음으로 각오를 다지기 가장 좋은 시기죠. 새해가 되면 몸도 마음도 다시 태어나는 듯한 기분이 드는데요. 올해는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여러분만의 특별한 새해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투표기간 : 2024-12-31 ~ 2025-01-21 투표하러 가기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