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 동영상 증거의 인멸이 간단해 용의자를 단정짓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범죄들 중에 연령대를 불문하고 대응이 어려운 영상녹화사기가 심각한 문제로 커지기 시작했다. 또한 피해자는 대부분 남성들로 발생건수와 피해금액이 빠르게 누적되고 있으며, 정확한 피해를 집계가 어렵다.
영상녹화사기는 유출되는 경로에 따라 피해가 상이하게 달라진다. 카카오톡, 페이스톡, 핸드폰 문자, 영상녹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휴대폰 해킹을 진행한다.
영상녹화사기 수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피해자의 동의 없이 카톡 및 랜덤채팅을 통한 영통동영상을 녹화해 추후 사기 및 협박에 사용한다. 영상을 녹화하기 전후로 피해자가 악성코드를 설치하도록 만들어 주소록을 해킹하는데, 이후 영상과 전화번호부로 몰아세워 피해자에게 돈을 요구한다.
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때 피의자들은 지인 또는 라인에 피해자의 동영상들을 유포한다. 이 때문에 피해를 입는 즉시 경찰에 알려야 하며, 보안업체에도 의뢰하여 카카오톡 영상 유포를 전문적인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팀카시아에서는 보안 전문가들이 24가지의 솔루션을 통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조직의 동향이나 범행패턴 등을 비롯해 피해자의 운영체제를 토대로 보유 솔루션들 중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 및 제공한다. 실시간 모니터링도 포함되어 있어 추가적인 유출을 막고 있으며, 유출이 진행되어도 즉각적인 삭제처리를 제공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 SNS나 랜덤채팅, 소개팅 어플을 활용한 사이버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페이스톡, 친구만들기, 1km, 다만남 등 어플을 사용하기 전 모르는 사람과의 채팅이나 영상 통화를 주의해야 해킹,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팀카시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으며, 24시간 문의가 가능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