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출시 한 달 만에 카톡 지갑 이용자 550만
코로나19 QR 기반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495종 확인
[파이낸셜뉴스] 카카오톡과 연동된 디지털 지갑 ‘카카오톡 지갑’으로 코로나19 QR체크인과 이용자 국가기술자격증 노출을 할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 QR 기반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495종 확인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가 550만 명을 돌파했다며 27일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2월 15일 출시된 카카오톡 지갑은 이용자 관련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등을 보관 및 관리할 수 있다. 별도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서비스 로그인과 정부 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 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에 QR기반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 서비스를 추가했다. 카카오톡 더보기탭의 카카오톡 지갑 옆 QR체크인 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처음 이용 시 전화번호 확인 인증이 필요하며, 이후 개인정보동의를 거치면 QR코드가 생성된다. 인증은 한 달간 유효하다. QR체크인은 기존 카카오톡 #탭(세번째 탭) ‘코로나19’ 페이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 카카오톡 지갑에서 정보처리기사와 한식조리기능사 등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495종도 확인할 수 있다. 신분증·자격증 메뉴에서 발급을 누른 뒤 약관 동의를 거치면 자신이 보유한 자격증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지갑에 담을 자격증을 선택, 해당 자격증을 카카오톡 지갑으로 가져온 뒤 필요한 순간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카카오톡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자격증을 카카오톡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다. 자격증에는 위변조 방지를 위해 움직이는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됐다.
카카오는 향후 공인중개사, 공인노무사, 사회복지사 등 국가전문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등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도 카카오톡 지갑에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자격 증명이 적용되는 서비스를 카카오톡 오픈 채팅, 카카오TV 등으로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는 이달 말 베타 오픈하는 카카오톡 신규 기능인 ‘멀티프로필’을 이용할 수 있다. 멀티프로필은 기본 카카오톡 프로필 외에 복수의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친구별로 표시되는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출시 후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