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씁쓸한 부동산 신조어 ‘벼락거지’…익산시에 ‘내 집 마련’ 해답 있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04 14:46

수정 2021.02.04 14:46

-아파트 매매 및 전월세 가격 폭등…무주택자들 상대적 박탈감 커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 비규제 지역에 속해 규제에서 자유롭고 무제한 전매 가능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벼락거지'라는 씁쓸한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계속 실패로 돌아가고 집값은 폭등하면서 이른바 부동산 소외계층인 무주택자들을 지칭하는 ‘벼락거지’라는 말이 생기게 된 것이다. 갑자기 재산이 많아진 '벼락부자'와는 달리 본인 소득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집값이 상승하는 바람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무주택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전국적으로 집값 과열 현상이 일어나자 지난해 12월 정부는 조정대상지역을 신규로 지정했고,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 4개 광역시 23곳을 비롯해 전주, 파주, 천안, 창원 등 11개 시 13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이 중 전북 전주시의 경우 사상 처음으로 포함됐다.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 세제와 금융, 청약 등의 규제가 강화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원 이하 구간은 50%, 9억원 초과분은 30%로 제한되고 총부채상환비율(DTI)은 50%가 적용되는 등 대출 규제를 받는다. 또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이 한층 강화되는 데다 청약은 1순위 자격 요건이 높아지는 등 각종 규제를 받게 된다. 조정대상지역내 다주택자 양도세율은 2주택 세대에는 일반 세율의 20% 중과, 3주택은 30% 중과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집값이 안정화될 것이라는 정부 말을 믿고 내 집 마련을 미뤘지만 매매 및 전월세가격이 모두 오르면서 무주택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며 “최근에는 조정대상지역도 새로 지정돼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규제 지역이 수요자들의 구미를 당기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조정대상지역은 수요자 입장에서 대출 등 제약이 많아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비규제 지역이 눈길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계성건설이 전라북도 익산시 팔봉동 343-2번지 일대에서 분양 중인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가 각광받고 있다. 익산시는 비규제 지역에서 속해 각종 규제에서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무제한 전매가 가능한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환금성도 기대되고 있다.

씁쓸한 부동산 신조어 ‘벼락거지’…익산시에 ‘내 집 마련’ 해답 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20개 동, 총 192세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남향 위주 배치 및 테라스가 적용된다.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는 2개 층을 한 세대가 사용하는 듀플렉스 구조(복층형)와 한 세대가 한 층을 모두 사용하는 4bay 구조(단층형)를 갖췄다. 실사용면적 약 50평형인 복층형 1~2층 세대는 광폭 전면테라스와 개인정원이 각각 3m 길이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입주민은 개인 취향에 맞게 카페나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복층형 3~4층 세대는 다락방과 2면 개방형 루프탑테라스가 제공된다.

또한 단지의 층고 높이는 2.4m로, 일반 아파트 층고(2.3m)에 비해 10cm 더 높게 설계되며, 거실 폭도 일반 아파트 전용면적 84㎡(4.5m)와 비교해 최대 5m로 넉넉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다. 단지 내부에는 전세대 계절창고와 192세대만을 위한 골프연습장, 휘트니스클럽과 어린이 물놀이터, 펫케어존, 셀프 카 케어존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철저한 보안시스템도 적용된다. 200만 화소급의 CCTV와 동체 감지기, 방범형 도어카메라가 설치되며, 전용키(스마트폰)를 통한 엘리베이터 호출과 공동 현관문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음성인식으로 가전제품 제어가 가능한 AI(인공지능) 시스템을 비롯해 주차관제 시스템, 비상콜 등 아파트와 동일한 홈 IoT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분양가는 실사용면적 기준 3.3㎡당 약 780만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평당가와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투자와 환금성 모두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의 견본주택은 전라북도 익산시 어양동 566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