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과학서비스 '과학관 On-Air' 큰역할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국립대구과학관이 누적 관람객 500만명을 돌파했다.
16일 국립대구과학관에 따르면 지난 2013년 12월 24일 개관 후 지난 13일 누적 관람객 500만명을 돌파, 연평균 69만여명이 과학문화서비스를 즐겼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전파 예방을 위해 본격적으로 시행한 비대면 과학문화 서비스인 '과학관 on-Air'도 29만7800여명의 온라인 관람객을 동원하며 500만명 관람객 돌파에 큰 역할을 한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지난해 4월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힘든 국민들이 과학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과학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비대면 과학문화 서비스 '과학관 on-Air'를 본격 선보였다.
온라인 특별기획전, 천체관측 실시간 생중계, 실시간 온라인 과학특강(D'Talks) 및 과학포럼, 온라인 과학축제 등 비대면 과학문화전시·교육·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500만명 관람객 돌파시기를 앞당겼다.
또 뉴노멀 시대의 대응을 위해 조직 내 '온라인과학관팀'도 신설, 보다 강화시켜 비대면 과학문화확산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김주한 국립대구과학관장은 "비대면 과학문화서비스는 그 시간, 그 장소에 가야지만 볼 수 있었던 각종 포럼, 교육 등에 대한 국민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이 과학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면서 "더 많은 국민들이 과학관이 제공하는 과학문화서비스에 참여, 과학문화가 대중화 될 수 있도록 온라인 과학문화 서비스를 활성화해 나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대구과학관은 500만명 관람객 돌파를 기념해 오는 21일까지 기관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을 통해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국립대구과학관 SNS 500만명 관람객 돌파 이벤트' 페이지 댓글 란에 축하 메시지, 과학관에 바라는 점 등을 작성한 사용자 중 선정된 50명에게 편의점 상품권이 제공된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