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1인 기업 증가에 소호형 업무공간 덩달아 관심 사무실 마련 안성맞춤 바로 ‘이곳’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11 12:53

수정 2021.03.11 12:53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 석경투시도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 석경투시도

1인 미디어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최모씨(38)는 최근 인력 확충에 따른 공간 수요와 임대료 절약을 동시에 해결하는 자구책으로 인근 지식산업센터 소호 오피스에 새 사무실을 마련했다.

최모씨는 “이전에는 기획, 제작 등 모든 업무를 집에서도 충분히 했지만 프로젝트 증가에 따라 직원을 2명 뽑게 되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졌다”며 “일반적인 사무실은 인원에 비해 규모가 너무 크고 임대료도 비싸 비효율적이라 생각해 여러 군데 둘러보던 중, 지식산업센터에 우리 같은 소규모 기업을 위한 맞춤형 공간에 임대료도 저렴한 곳이 있다고 소개받아 계약하게 됐다”고 말했다.

◆1인 기업 가파른 성장세 보여 … 사옥 마련 해결책은?

최근 1인 기업, 스타트업등 소규모 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가운데, 이들에게 적합한 규모의 업무시설의 몸값도 덩달아 올라가면서 합리적인 사옥 마련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고 비용도 저렴한 ‘소호형 업무공간’이 각광받는 추세다.

작년 말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42만7367개로, 2017년 40만2612개에서 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오름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당 평균 매출액도 2018년 2억3400만원으로 전년보다 소폭 증가(100만원)해 질적•양적으로 동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창업 열기가 번지면서 소규모 기업의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다. 지난달 24일 중소벤처기업부는 2020년 창업기업이 148만4667개로 2019년(128만5259개) 대비 15.5%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창업기업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준비해 창업 지원사격에 나설 계획이어서 제2의 벤처붐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소규모 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가들은 이들이 소규모 공간만으로 이점을 극대화한 섹션오피스와 소호오피스에 입주 수요가 몰릴 것으로 내다봤다.

먼저 섹션오피스는 면적이 큰 오피스와 달리 전용면적 40㎡ 이하에 가변형 벽체가 설치된 모듈(Module)형으로 사무실을 다양한 크기로 분할 및 조합이 가능해 수요자가 원하는 대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화장실, 주방 등 업무에 불필요한 시설도 덜어 작은 면적에도 실사용면적이 넓고 폭넓은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소호오피스 역시 관심이 뜨겁다. 1인기업, 스타트업 등 1~3인 기업들을 위한 맞춤형으로 공급되는 소형 오피스로 크기가 작은 만큼 비용 부담이 적은 데다, 합리적인 규모를 갖춰 이들에게 사무실 마련으로 안성맞춤이다.

업계 관계자는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청년층이 많아지면서 창업붐이 지속되고 있고 미디어, IT를 기반으로 한 1인 기업들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들을 니즈를 충족시키는 소규모 업무 공간의 필요성 대두되고 있다”며 “이에 지식산업센터도 제조형 중심에서 탈피해 내부에 섹션, 소호 오피스 상품을 마련하는 곳이 다양한 기업체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 6245(다산신도시 지금지구 자족2블록)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가 섹션, 소호 오피스 등 소규모 기업체 맞춤형 상품 구성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지하 3층~ 지상 7층 연면적64,948㎡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665실과 상업시설 73실로 구성된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는 ‘스마트 오피스(섹션오피스)’가 들어서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업종 규모에 따라 공간 구성이 가능한데다, ‘소호 오피스’도 함께 구성돼 소규모 기업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찬 공간을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다.

산업 특성을 고려한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제조형 특화 오피스인 ‘드라이브 오피스’에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과 도어 투 도어 설계가 적용돼 물류 상•하차 효율을 높여줄 계획이며, 일반 오피스에는 발코니를 비롯해 복층형 테라스 설계를 적용해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다.

쾌적한 업무환경도 자랑거리다. 사업지 내부는 개방감을 높이는 중정구조를 도입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옥상정원도 마련해 자연친화적 휴게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바로 옆 고인돌공원과 연결된 산책로도 마련해 종사자들이 편하게 오가며 휴식을 취하기 좋다.

편리한 물류 이동이 가능한 교통환경도 갖췄다.
인근에 위치한 수석IC를 통해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진출입이 편리해 서울 잠실까지 약 15분 대로 이동 가능하다. 또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토평IC, 북부간선도로 구리IC도 인접해 수도권 주요 도시로 이동이 수월하다.


한편,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인근에 위치해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