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1일IT템] “온 가족이 책을 읽으면 생기는 일”..리딩리딩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26 07:00

수정 2021.03.26 07:00

책과 세상을 경험하는 독후활동 ‘북앤플레이’ 출시
[파이낸셜뉴스] #. 수능 만점자 인터뷰에 공통으로 나오는 학습 노하우가 있다. 바로 독서 습관. 2021학년도 수능만점을 받은 학생도 “고등학교 3년 내내 오전 6시30분에 등교해 1시간 동안 책을 읽었다”고 밝혔다. 성공한 리더와 세계적 기업인들의 공통 습관도 독서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는 “오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다”라고 했다.

독서 큐레이션 플랫폼 리딩리딩은 '가족 독서문화(패밀리 리딩)'를 앞세운 독후활동 프로그램 ‘북앤플레이(BOOK & PLAY)’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이 진행 중인 북앤플레이는 온 가족이 책을 기반으로 생각하고 대화를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4주 동안 △1단계 책읽기 △2단계 발견하기 △3단계 리딩맵 그리기 △4단계는 생각나누기가 진행된다.

리딩리딩 '북앤플레이' 이미지. 리딩리딩 제공
리딩리딩 '북앤플레이' 이미지. 리딩리딩 제공

1단계에선 자녀와 부모가 함께 리딩리딩이 추천한 책을 읽는다. 리딩리딩은 자녀는 물론 부모들이 함께 읽을 책을 추천한다. 2단계에서는 리딩리딩이 자체 개발한 ‘리딩맵(Reading Map)’을 통해 ‘책을 넘어선 세상 탐험’을 떠난다. 리딩맵은 책 한 권을 넘어 뉴스, 영화, 다큐멘터리, 음악, 여행지 등으로 뻗어나가는 확장형 콘텐츠 지도다.

아이들은 3단계에서 책을 읽은 후 궁금증 해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나만의 리딩맵’을 그린다. 리딩리딩은 아이들이 리딩맵을 그리는데 필요한 자료도 제공한다.

4단계 생각나누기 과정에서는 독서 주제 관련 전문가에게 아이들이 직접 질문을 던지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을 통해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 각자 완성한 리딩맵으로 진행되는 어린이 토론 프로그램(액티비티 패키지)으로 마무리된다.

북앤플레이 첫 프로그램은 ‘지구온난화’를 주제로 한 그림책이다. ‘펭귄박사’ 이원영 극지연구소 선임 연구원과의 온라인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다.
이후 ‘식물의 성장’, ‘우주의 신비’ 주제 관련 책과 전문가를 매칭한 프로그램도 추가 출시될 예정이다.

리딩리딩 관계자는 “북앤플레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교과 과정과 연계한 내용”이라며 “‘책을 넘어선 세상 경험’이 아이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되도록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들이 직접 만나기 힘든 각 분야 전문가를 매칭해 독후활동 몰입도를 끌어올리는데 집중했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