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증이 장기세를 이어가고 있는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름진 음식, 밀가루로 만든 음식, 인스턴트식품 소비가 감소하는 반면에 건강한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그중 풍부한 영양과 소화도 잘되는 베트남 쌀국수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로 15주년을 맞은 베트남 쌀국수 대표 브랜드 포메인이 신뢰감 가는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포메인 쌀국수는 면역 세포의 주재료인 단백질이 풍부한 소고기 양지 부위와 숙주, 양파, 고수 등으로 무기질, 비타민 등의 균형을 맞춘 레시피로 건강한 메뉴를 제공한다.
특히 포메인은 타브랜드 쌀국수와 다른 차별화 포인트 3가지로 맛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더했다.
◆ 국내유일 - 햅쌀 쌀국수면
쌀국수, 짬뽕, 라면 등 국수류 요리는 면발이 가장 중요하다. 수타면, 건면 등 취약점을 보완한 여러 면 개발이 나오는 이유다. 유독 수입 쌀국수면에 의존하는 쌀국수 시장의 구조적 한계에 봉착한 포메인 본사 ㈜데일리킹은 2015년 베트남에 현지법인 쌀국수 공장 포시즌을 설립, 수년간의 연구 끝에 식감뿐 아니라 영양까지 갖춘 포메인 햅쌀 쌀국수면을 개발했다. 포메인 햅쌀면은 고온건조 저온숙성법 등 독자적인 기술로 불필요한 화학 첨가물을 첨가하지 않고 쌀국수면을 만들어 냈다. 햅쌀면은 오직 포메인과 포메인 레드 전 매장에서 납품 중이다.
◆ 9가지 상급 천연 향신료 - 육수용 허브백
국물 맛으로 쌀국수를 기억하는 이들도 많다. 쌀국수의 담백하고 깊은 육수는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어진 현대인들의 입맛에 짧은 휴식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포메인은 엄선한 9가지 100% 천연 향신료로 만든 포메인 전용 육수 제조용 허브백(Herb-bags)과 호주산 청정우, 신선한 채소 등으로 매장에서 직접 육수를 만들어낸다. 포메인 전용 허브백에는 코리앤더(Coriander seed, 고수 씨), 스타아니스(Star Anise, 팔각회향)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코리앤더는 위장 작용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스타아니스는 신종 플루 치료제로 유명한 ‘타미플루’의 원료로 사용될 만큼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위해상품 차단시스템 - 안전한 식재료
포메인은 2016년 동종업계 최초 현대그린푸드 MOU를 통해 위해상품 차단시스템을 도입했다. 위해상품 차단시스템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제공되는 위해상품정보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종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포메인은 이를 통해 꼼꼼하게 위생과 품질을 검수받은 식자재만을 전 가맹점에 납품한다. 최근 중국산 김치, 음식 재사용 등 식재료 위생과 안전이 대두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 모범적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한편 포메인이 지난해 런칭한 소규모 프리미엄 쌀국수 브랜드 포메인 RED(Rice noodle Express Delivery)가 불황 속 연이은 오픈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4월 병점점을 시작으로 5월에는 인천송도점, 6월에는 안양호계점이 오픈을 앞두고 있다. 오픈 소식이 입소문을 타면서 수도권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울산 등 지방 예비창업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포메인 레드는 10~15평의 소형매장으로 무인결제 시스템 도입, 전문 배달 서비스 시행 등으로 인건비 부담은 낮추면서 매출 창구를 확대한 게 특장점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