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 운정신도시의 부동산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GTX-A노선 개통 예정과 더불어 3호선 연장계획,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데다, 파주 이전이 확정된 공공기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운정신도시 인근 산업단지와 연계한 사업을 진행해 지역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가치가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의 ‘월간 KB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파주시 아파트값은 올해 1~5월까지 8.13% 증가했다. 지난해 동기간에는 아파트값이 하락(0.17 감소)했던 것에 비해 이번 상반기에는 거침없는 상승을 보여주며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파주의 아파트 값 상승 주요 원동력에는 교통 호재가 꼽힌다. 먼저 파주 운정신도시에는 수도권 최대 교통 호재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들어설 예정이다. 운정역(가칭)을 기점으로 서울역~화성 동탄신도시를 이으며 2023년 말 개통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여기에 추가적인 교통호재도 잇따르고 있어 가치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지난 4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울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 연장 사업이 포함됐다. 일산 대화역에서 운정을 거쳐 금릉역까지 10.7km를 연장하는 안으로 개통 완료 시 파주에서 강남까지 환승없이 이동 가능하다.
이어 발표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에서도 3호선(일산선) 파주 연장 사업이 그대로 반영되면서 정부의 3호선 연장 사업 추진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또한 계획안에는 GTX-A 운정역(가칭) 환승센터사업도 반영됐다. 현재 구상 중인 운정역 환승센터는 지하에 버스환승센터와 환승 주차장을 건립해 환승 편의를 극대화하고 인근에 상업, 문화, 업무시설을 조성해 일대를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관계기관 협의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교통호재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이전 수혜도 기대된다. 지난 5월 파주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의 이전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경과원은 중소기업 지원, 과학 및 산업분야 기술연구 및 촉진을 통해 지역산업의 고도화를 선도하는 전문기관으로 이전 공공기관 중에서도 ‘빅3’로 꼽혔다. 유치와 함께 파주는 경과원과 협력해 운정테크노밸리, 메디컬클러스터 등 첨단산업단지 연계 및 고도화를 포함 4차 산업 관련 각종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산업경제 거점도시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파주시가 지난해 말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음에도 불구하고 GTX-A노선과 일산선, 환승센터 사업 등 교통 호재가 활발히 일어나면서 아파트 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며 “여기에 경과원 이전 확정으로 파주의 산업 경제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만큼 추가적인 부동산 가치 상승 기대감이 높은 지역”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파주 부동산이 훈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제일건설㈜이 파주 운정신도시에 ‘파주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그랑베뉴’ 분양에 돌입해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파주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그랑베뉴는 파주 운정신도시3지구 A10블록에 지하 1층~지상 최고 23층 총 66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59•84•104㎡로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중소형부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중대형 평형까지 고루 구성됐다.
단지는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도 단연 우수한 학세권 입지에 들어설 전망이다.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예정)을 비롯해 바로 앞에는 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으로 어린 자녀들의 안심 보육이 가능하다. 초•중•고등학교도 모두 도보 통학권에 예정되어 있어 최대 17년간 교육 걱정 없는 ‘원스톱 학세권’을 누릴 수 있다.
직주근접 수혜 단지인 점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인근에 신촌산업단지, 문발산업단지, 파주출판단지가 위치하고, 차로 20분이면 파주 LCD일반산업단지(LG디스플레이), 탄현국가산업단지, 축현1•2산업단지까지 접근할 수 있어 쾌적한 출퇴근 환경을 자랑한다. 또한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운정테크노밸리 등 각종 첨단산업단지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어서 직접적인 수혜도 기대된다.
생활편의시설도 근거리에 자리한다. 도보권에 근린생활시설, 상업지구가 조성 예정이며 이마트(파주점), 홈플러스(파주운정점) 등 대형마트도 이용이 편리하다. 공공청사, 의료시설 예정부지도 인근에 계획돼 있어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제일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제일풍경채’ 인지도가 탄탄한 점도 장점이다. 제일건설㈜은 2020년 시공능력평가 31위의 건설사로 살기 좋은 아파트 국무총리상 3회 수상한 바 있고 올해 신용평가등급 AAA등급을 받는 등 수요자들에게 탄탄한 신뢰를 구축하고 있는 건설사다. 서울, 인천, 성남, 하남 등 수도권 주요도시에서 활발한 공급을 이어나가고 있다.
청약은 7월 6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수) 1순위 청약이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14일(수)이며, 정당계약은 26일(월)부터 30일(금)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평균 분양가는 공공택지에 들어서는 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됐다
파주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그랑베뉴의 견본주택은 와동동에 위치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