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씨유의 OPC 폴리페놀과 불포화지방산이 두피 혈액 순환 돕고 모발 성장 촉진할 수 있다
[파이낸셜뉴스] 여름 과일 중에는 포도가 있습니다. 포도의 과육은 와인이나 주스로, 포도씨에서 추출한 기름인 포도씨유는 튀김이나 샐러드로 활용되어 식탁을 즐겁게 만들어 주는데요. 특히 포도씨유에는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탈모를 방지하는 영양소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포도씨유의 OPC 폴리페놀, 혈관 정화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 줄 수 있다
포도씨유는 OPC(Oligomeric Proanthocyanidin)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OPC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제(산화를 방지하는 물질)로 세포에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활성 산소를 분해하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는 LDL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지 않도록 혈관을 정화합니다.
이처럼 OPC 폴리페놀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만듭니다. 이는 두피의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줘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일조합니다. 또한 탈모를 유발하는 TGF-β 수용체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모낭 안에 있는 모모세포(모발을 만들어 내는 세포)의 분화를 촉진해 모발의 규칙적인 성장주기에도 도움을 줍니다.
포도씨유 속 가득한 불포화지방산이 혈액 순환·노화 방지 돕는다
포도씨유에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에 달라붙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포도씨유에 함유된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은 리놀렌산으로, 노화 방지에 기여한다고 알려진 영양소입니다.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포도씨유를 통해 체내에 들어온 리놀렌산은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고, 모낭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포도씨유로 포도씨 효능을 제대로 경험하려면?
포도씨유의 발연점은 220~250℃로 다른 기름보다 잘 타지 않고, 산패속도가 느려서 비교적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포도씨유 속 토코트리에놀이 새로운 지방세포의 형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돼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다만 포도씨유를 섭취할 때 유의할 점도 있습니다. 적정량을 섭취하면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포도씨유 속 오메가-6 지방산이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