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아파트보다 더 높아진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주택 수요층 오피스텔 쏠림 현상 확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9 10:32

수정 2021.06.29 10:32

- 아파트 전세난 열기, 오피스텔로 번졌다…오피스텔 매매 가격 상승률도 아파트 뛰어넘었다

- 서울 접근성 좋은 역세권 오피스텔 ‘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
아파트보다 더 높아진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주택 수요층 오피스텔 쏠림 현상 확인
서울의 전세 공급 부족을 보여주는 지표가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아울러 지난해 7월 말 임대차보호법(계약갱신청구권제·전월세상한제) 시행 이후 월세 전환이 늘고 신규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로 전셋집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면서 재계약 시점에 이른 수요층이 내 집을 장만하려는 경향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6월 셋째 주(21일 기준)서울의 아파트 전세수급지수가 지난달(109.7) 대비 0.7포인트 상승한 110.4로 집계돼 지난 3월 셋째 주(15일) 112.5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110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수급지수는 전세 수요에 대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전세 공급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특히, 서울과 경기도 아파트가 매매가뿐만 아니라 전셋값마저 지속적으로 상승하자 내 집 마련의 부담을 느낀 젊은 층에서 중소형 오피스텔 매매나 분양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분위기다.

이 같은 현상은 지표로 확인된다. 최근 1년간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은 아파트 가격 상승률을 뛰어넘었다. 한국부동산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16.14%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상승률은 12.15%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 오피스텔의 경우 1년간 14.7% 상승했지만, 아파트는 10.9%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이 아파트를 능가한 것은 이례적으로, 그동안 오피스텔은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매매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엔 오피스텔로 거주 수요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파트는 청약통장이 필요하고 부양가족 수와 청약통장 가입기간, 무주택 기간 등을 점수로 산정하지만,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게다가,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분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는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주거 품질이 우수해졌다”며 “오피스텔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데다 주거 편의성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이라면 주거용 오피스텔에 분양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젊은 층의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인천 부평4구역에 분양중인 '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시행사 부평4 재개발 조합, 시공사 진흥기업㈜, 효성중공업㈜)에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해당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42~59㎡, 총 504실 규모다.

해당 오피스텔은 단지 바로 앞에 인천 지하철 1호선 동수역이 위치해 있고, 부평역도 가까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게다가 부평역은 GTX-B노선 정차역으로 송도 다음으로 인천에서 뜨는 지역이기도 하다. GTX-B가 개통되면 서울 신도림까지 10분대, 여의도 13분대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GTX로 인한 미래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설계도 큰 장점이다. 혁신 설계로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와이드형 드레스룸'과 세면대와 샤워실을 분리한 '호텔식 건식세면대', 가사 동선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ㄷ'자형 주방, 수반과 세탁공간의 효율성을 높인 세탁실/팬트리 수납공간 등 오피스텔의 가치를 높였다.

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생활인프라도 빼어나다. 인근에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이 있고 사업비 4900억원에 달하는 부평 미군기지 공원화와 500억원대의 사업비로 진행되는 굴포천 생태하천 등도 주변에 위치해 있다. 이 밖에 부평문화의거리, 부평테마거리 상권도 가까워 생활환경이 우수하다.

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위치한 부평4구역에는 배후수요도 뛰어나다.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약 1만4000명, 한국 GM 부평공장 내 약 1만명 등이 있는 데다 부평 정수사업소, 부평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등 직장인 수요도 확보돼 있어 안정성도 갖췄다.
이 같은 인기에 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분양 마감을 앞둔 것으로 나타났다. 59타입 정당 계약 내 마감했고, 42∙44타입도 소량만 남았다고 분양관계자가 전했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부평구 동수로 인근에 마련됐으며 견본주택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조감도, 단위세대 평면도, 실물모형 VR영상 등의 분양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버 견본주택도 마련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