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오디오북’ 佛베르베르 작가 김상백 성우 작품 인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21 09:10

수정 2021.07.21 09:10

윌라,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
윌라,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

[파이낸셜뉴스] ‘오디오북’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인문·경제 경영·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랑스 베르베르 작가의 김상백 성우 작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윌라가 올해 상반기를 결산한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를 발표했다. 2021 상반기 윌라 어워즈는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재생 회원 수와 스트리밍 시간 등 콘텐츠 사용 현황을 기반해 오디오북, 주니어 오디오북, 클래스 부문으로 나눠 수상작의 순위를 선정했다.

먼저 오디오북 부문 종합 베스트셀러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 △돈의 심리학 △구미호 식당 시리즈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가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차지하며 인문, 경제·경영,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두루 인기를 끌었다.


이용자에게 많은 작품을 선택 받은 인기 작가로는 ‘베르나르 베르베르’, ‘아서 코난 도일’, ‘히가시노 게이고’, ‘채사장’이 순위에 꼽혔으며, 인기 성우의 경우 선량하고 힘찬 목소리의 ‘김상백’, 베테랑 성우 ‘조연우’, 수준급 연기력의 ‘사문영’이 이름을 올렸다.

이용자의 위시 리스트에 오른 작품 Top3는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매트 헤이그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었다. 최다 리뷰 Top3 작품은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 박현숙의 ‘구미호 식당’, 심윤경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이었다.

■ ‘클래스’ 다양한 형태의 저자 직강 조회수 높아… 강연자로 의사·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 선호

리더들의 명강과 어학 및 직무 강의까지 즐길 수 있는 윌라 클래스 부문에서는 ‘오디오북 북토크’, ‘대한민국 명강을 만나다’, ‘강연자’의 인기 순위를 공개했다.

오디오북 북토크는 △박소연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김호 ‘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조우성 ‘리더는 하루에 백 번 싸운다’ △박현영 ‘2021 트렌드 노트’ △박곰희 ‘박곰희 투자법’ 저자직강이 Top5에 올랐다.

대한민국 명강을 만나다 클래스로는 △존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이동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는 못된 습관 고치기 △노규식 ‘어른들을 위한 공부법’ △최명화 ‘회사가 힘든 당신에게 : 나를 지키며 나의 가치를 올리는 10가지 기술’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클래스 강연자 Top3는 ‘이런 세상에서 지혜롭게 산다는 것’ 채정호 작가, ‘호감과 비호감을 결정하는 말투의 힘’ 김범준 강연자, ‘패권의 비밀’ 김태유 교수 순이었다.


윌라는 이번 어워즈를 통해 최초로 우수 회원 선정도 진행했다. 수상 부문은 상반기 18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한 멤버에게 ‘윌라랑 항상’, 상반기 스트리밍 시간이 가장 긴 멤버에게 ‘내 귀에 윌라 상’, 콘텐츠 리뷰를 가장 많이 남겨준 멤버에게 ‘윌라 최고 리뷰어상’ 등으로 회원의 이용 특징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상을 선정했다.
선정된 우수 회원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증정된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