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탈모 예방하는 영양소를 가득 품은 완두콩의 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01 17:58

수정 2022.01.06 10:09

완두콩은 항산화 물질,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식재료
완두콩 속 이소플라본이 탈모 관리에 도움 될 수 있다
Giphy
Giphy

[파이낸셜뉴스] 동글동글한 모양에 예쁜 연두색을 띄는 완두콩. 완두콩에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각종 영양소는 물론, 탈모를 막는 ‘이소플라본’도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완두콩이 피부와 혈액 순환에 좋은 이유

완두콩 속에는 천연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Beta carotene)’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의 한 종류인 레티놀(Retinol)로 전환되는데요. 레티놀은 세포의 생장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특히 피부 표피와 생체막의 세포가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관여합니다. 레티놀을 통해 피부의 피지선은 피지를 원활하게 분비하고, 모발 또한 윤기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완두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과 ‘올레인산(Oleic acid)’도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녹는점이 낮아 혈액에서 빠르게 흡수됩니다.
혈관에 찌꺼기로 남아 순환을 방해하는 LDL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줄어들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죠.

완두콩 효능에 '탈모 예방' 더해주는 영양소, 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본(Isoflavone)’은 콩류 곡식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가 유사해 폐경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각종 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호르몬인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죠. 즉, 완두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탈모는 물론 남성형 탈모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완두콩 고르는 법 & 완두콩 요리

완두콩을 고를 땐 깍지가 단단하며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선명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콩깍지를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삶아 내면, 콩을 쏙 골라 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담백한 맛과 톡톡 터지는 식감으로 어른에게는 간단한 술 안주, 어린 아이에게는 영양 만점 간식으로 제격이죠. 백미는 물론 현미 등 다른 곡식과 섞어 밥을 지어도 좋은데요. 완두콩 특유의 향이 밥에 배어 싱그럽고 달콤한 향취를 선사합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