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NFT 마켓플레이스 'AFT마켓' 오픈
BJ 다시보기 영상, 최고의 순간 등 NFT로 거래
다음 달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도 출시 예고
[파이낸셜뉴스] 아프리카TV가 1인 미디어 진행자(BJ)들의 영상이나 3차원(3D) 아바타를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s, NFT)으로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오픈했다.
BJ 다시보기 영상, 최고의 순간 등 NFT로 거래
다음 달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도 출시 예고
아프리카TV는 블록체인 기반 NFT 마켓플레이스 'AFT(AFreecaToken)마켓'을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AFT마켓에서는 인기 BJ들의 생방송 다시보기 풀영상, '최고의 순간'을 담은 레전드 영상이나 e스포츠 명경기 같은 하이라이트 영상, BJ의 모습을 3D 캐릭터로 구현한 BJ 아바타 등의 상품을 경매 방식으로 구매하고, 재판매할 수 있다. NFT 시장을 선도하는 'NBA탑샷'이 미국 프로농구(NBA)의 역사적인 장면 등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NFT 형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처럼 유명 BJ들의 방송장면을 영상으로 만들어 입찰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 첫날에는 BJ 철구, 깨박이깨박이, 문월, 김민교, 프으레이의 다시보기 영상과 BJ 철구, 문월 등의 BJ 아바타가 공개됐다. 이 밖에도 다양한 BJ들의 미술 작품, 음원 등의 문화 NFT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BJ 아바타는 아프리카TV가 다음달 중순 내놓을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FreeBlox)'에서 사용할 수 있다. 프리블록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함께 게임·쇼핑·영상시청·부동산거래 등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프리블록스 내에서 이용자들은 노력에 따라 다양한 경제 활동을 벌이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생방송을 하거나 직접 만든 게임이나 영상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향후 AFT마켓과 프리블록스 생태계를 연계해 BJ와 이용자들이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프리카TV는 "내가 좋아하는 BJ의 콘텐츠를 세상에 유일무이한 디지털 자산으로 소유하거나 거래하며, 다양한 경제 활동으로 수익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BJ와 이용자가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 생태계의 주인이 되도록 하는 아프리카TV의 철학을 메타버스 환경으로도 확장하겠다"고 전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