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e-스포츠 발전 국회의원 모임 창립총회
이재명 "군, 고통이 아닌 자신 역량 발휘할 기회돼야"
"게임 등 놀이문화 산업이 미래산업 핵심" 진흥 강조
'갤러그 잘한다' 언급하며 친근한 이미지도 어필
이재명 "군, 고통이 아닌 자신 역량 발휘할 기회돼야"
"게임 등 놀이문화 산업이 미래산업 핵심" 진흥 강조
'갤러그 잘한다' 언급하며 친근한 이미지도 어필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e-스포츠 발전 국회의원 모임 창립총회에서 "국군에 상무 축구단 등 스포츠팀이 있는데 e-스포츠단을 설치하는 게 어떤가"라며 "군대 가는 게 고통이 아니라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국제대회도 출전하고, 실력 양성할 기회로 만들자"고 했다.
이 후보는 '젊은이의 꿈'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인생을 보내는 게 중요하다"면서 "병역 의무 이행 과정에서도 자신을 드러내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게 어떨까 싶어서 규모 있는 e-스포츠팀 창단을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게임 산업 종사자들, 특히 프로게이머의 은퇴 연령이 낮다는 점을 거론했다.
그는 "산업 관계자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은퇴) 연령이 너무 낮다고 한다. 은퇴 후 게임 선수 양성, 게임선수단 창단 등 게임 기업을 만들거나 교사로 나간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e-스포츠가 아시안 게임 정식 종목으로 채택돼 국가 간 경쟁이 이뤄지는 상황인 만큼 우리나라도 여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게임산업이 개인과 국가 경제, 문화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짚고, 규제가 아닌 산업 진흥에 방점을 찍었다.
이 후보는 게임 셧다운제에 대해 "지금까지 규제일변도로 나갔는데 그 결과 산업에서도 뒤처지고 사람들은 불행을 느끼는 상황이 됐다"고 진단, "마침 셧다운제도 폐지됐고 앞으로 국회에서 열심히 지원할 테니 사람들은 즐겁고, 경제는 성장하고, 세계에서 우리가 소프트 파워로 인정받는 그런 나라가 되는 데 게임 산업이 앞서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인간은 놀이를 통해서 성장해왔고 문화를 발전시켜왔다"면서 "놀이의 공간이 현실 공간을 넘어서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시장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진단했다. 이 후보는 "박근혜 정권이 게임을 마약과 같은 사회 4대악으로 규정하며 규제로 전환하는 바람에 중국에 추월 당하는 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게임 갤러그를 언급, 친근한 면모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2030 청년들과 식사하며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등 소탈한 모습을 부쩍 늘리고 있다.
그는 "제가 상당히 게임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며 "초기 게임 중에서 갤러그를 원하는 시간만큼 하면 원하는 점수까지 낼 수 있었다. 물론 그 이전에 비석치기, 잣 치기 이런 것에도 뛰어났다"고 말하며 웃었다. 행사에 참석한 의원들 또한 여기에 웃으면서 호응, 친근한 이미지 만들기에도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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