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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부터 원조 한류팬까지...日방한여행 기대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16 08:18

수정 2021.11.16 08:18

인천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인천공항 밀레니엄홀 한국관광 토크&라이브 /사진=한국관광공사
인천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인천공항 밀레니엄홀 한국관광 토크&라이브 /사진=한국관광공사

[파이낸셜뉴스] 단계적 일상회복 분위기에 맞춰 방한여행의 선점과 여행산업 조기 회복을 위해 한류 붐과 한국여행에 대한 욕구를 관광객 유치로 이끌어내기 위한 집중마케팅이 필요한 시기다.

위드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전 세계적으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관광공사가 방한 일본시장을 겨냥해 한국여행을 준비할 수 있는 대규모 캠페인 ‘2021 코리아페스타, 다카라코리아(그러니까 한국)’가 지난 29일부터 2주간 한일 양국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온.오프라인 혼합형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적절한 시기 집중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자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한국관광공사의 일본 현지 3개 해외지사에서 동시에 행사를 실시했고 드라마와 K-팝은 물론 뮤지컬, 음식, 공연, 지방관광 등 다양한 테마의 한국여행을 미리 느껴보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코로나19의 긴 잠에서 깨어나 국제관광 관문인 공항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처음 실시, 양국간 관광 재개가 코앞에 왔음을 실감케 했다. 지난 13일과 14일, 후쿠오카공항 국제선 터미널 전체가 한국으로 변했다.

오사카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한국관광 미니박람회 /사진=한국관광공사
오사카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한국관광 미니박람회 /사진=한국관광공사

5000명이 넘는 방문객들이 체크인카운터에 길게 늘어서는 장관을 연출한 가운데, 공항 내부를 한국의 인기 관광지인 이태원과 익선동 등을 테마로 꾸민 ‘한국관광 빌리지’엔 가상여권과 한국행 가상비행 티켓을 소지한 방문객들이 체온측정 후 체크인을 마치고 4층 출국게이트를 통과해 해외여행을 하는 기분으로 한국을 직접 체험했다.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드라마 주인공 체험’과 ‘드라마 촬영지 여행’은 참가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아 대기 줄이 길게 이어졌다. ‘오징어게임’에 나온 딱지치기, 달고나 체험 등도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드라마의 폭발적 인기를 체감케 했다.


또 한국 포장마차 거리로 꾸며진 음식체험존에서는 치킨, 떡볶이 뿐 아니라 뚱카롱 등 한국식 카페체험이 MZ세대에게 특히 큰 인기였다. 전통 막걸리 양조장인 ‘복순도가’에도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후쿠오카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한국여행 응원캠페인에 참여 중인 항공사 부스 /사진=한국관광공사
후쿠오카 다카라코리아 행사현장, 한국여행 응원캠페인에 참여 중인 항공사 부스 /사진=한국관광공사

14일 인천국제공항 밀레니엄홀엔 40여 명의 상기된 얼굴들이 눈에 띄었다. 다카라코리아’가 새겨진 야광봉을 흔들며 일본 내 한류를 이끌고 있는 가수 씨엔블루와 김재중이 진행하는 한국관광 토크쇼를 즐기던 이들은 주한 일본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기자단과 한국어 어학연수 등 교육여행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본 대학생들이었다.

다카라코리아 행사의 하나로서 온.오프라인 동시 실시한 이 토크쇼엔 이들 외에도 12대1의 경쟁률을 뚫고 참가한 온라인 패널 150명과 6만5000명이 생중계 방송을 지켜봤다. 시청자들도 “한국여행이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인천공항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설렌다”, “씨엔블루 멤버들이 추천한 오징어게임 촬영지에도 꼭 가보고 싶다”는 댓글과 소감을 밝혔다.

캠페인명인 ‘다카라코리아’는 생방송종료와 함께 일본 트위터 트렌드 단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0월 29~30일, 11월 13~14일 도쿄와 오사카에서 열린 행사에서도 한류 및 방한여행을 기대하는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한국관광공사는 한류 열기를 실제 방한으로 연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부터 일본 내 주요 온라인여행사와 진행 중인 방한여행 응원캠페인엔 10월부터 익스피디아와 클룩이 합류, 숙박, 항공 및 관광벤처 체험상품 등 방한상품을 특별가로 미리 예약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AR)게임과 기피(GIPHY) 스티커를 활용한 도한놀이 캠페인도 전개한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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