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로봇·메타버스·AI' 2022년 새해 두각 보일 중소형 테마株는 ?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3 10:17

수정 2022.01.03 10:17

리서치알음 추천...로봇·AI·폴더블폰 등 2022년 트렌드 주도
큐렉소·에브리봇·위세아이텍·엠브레인·디케이티·노바텍 등


[파이낸셜뉴스] 리서치알음은 2022년 박스권 장세에서 시장을 이끌어 갈 유망종목으로 로봇과 AI(인공지능), 폴더블폰 테마가 긍정적이라며 큐렉소, 에브리봇, 위세아이텍, 엠브레인, 디케이티, 노바텍 등을 추천했다.

이동현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2022년 주식시장에서 가장 부담스러운 변수는 선진국과 성장 주의 높은 벨류에이션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시장의 PBR은 IT버블 당시의 최고치에 도달한 상황이고, S&P 500 PER 또한 21배 수준으로 높은 상황“이라며 ”이에 더해 선진시장의 유동성 긴축과 이익성장성 정체로 국내외 시장의 지난 2년과 같은 대세 상승을 예단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리서치센터에서는 올해 차별화 장세 속 로봇, AI, 폴더블폰 등 모멘텀이 가시화 된 섹터내 탑픽으로 6가지 종목을 우선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우선 2022년을 이끌어갈 로봇 테마주로는 큐렉소와 에브리봇을 추천했다. 큐렉소는 국내 최대 의료로봇 전문기업이다.

큐렉소는 2022년 주요 제품 승인(국내 식약처, 유럽 CE, 美 FDA 등) 마무리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본격화 되는 점을 호재로 꼽았다.

이 연구원은 “큐렉소의 CUVIS-spine은 척추 수술 과정에서 정밀한 나사못 삽입을 돕는 척추수술로봇으로 국내 최초로 동사가 상용화 및 제품 판매에 성공했다”며 “국내에 아직 시장이 개화하지 않은 척추수술로봇 시장을 동사가 선도 중으로 향후 수술 건수 증가에 따라 관심도가 고조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국내 1위 로봇청소기 기업인 에브리봇은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구축을 위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그는 “IoT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으로 도약이 기대된다”며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ODM 물량의 글로벌 판매량 증가와 지난해 신규 진출한 유럽 시장 공략 본격화에 따른 매출 성장도 올해 기대해볼 투자 포인트”라고 언급했다.

지난해부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메타버스 테마 관련해서 위세아이텍을 추천했다.
이 회사는 매년 최대 실적 경신이 가능한 업체로서 AI 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2022년 메타버스용 분석 도구 및 산업용 메타버스를 출시하는 점이 호재라는 판단이다.

이 외에도 리서치알음은 엠브레인과 디케이티도 새해 유망주로 꼽았다.


이 연구원은 “2022년 빅데이터 서비스 본격화 예정인 엠브레인은 리서치 업체를 넘어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로 변화함에 따른 밸류에이션 상승이 기대된다”며 “디케이티는 삼성전기 RF-PCB 기판 사업 철수로 점유율 확대가 전망되고, 폴더블폰 부품에 더해 전기차용 고마진 부품 매출 발생 시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