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WWG-아르케, 스마트팩토리 '매크로머신'에 150억 투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3 10:59

수정 2022.01.03 10:59

투자자에 성장금융 등 참여..2023년 상장 추진
[fn마켓워치]WWG-아르케, 스마트팩토리 '매크로머신'에 150억 투자

[fn마켓워치]WWG-아르케, 스마트팩토리 '매크로머신'에 150억 투자

[파이낸셜뉴스]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화이트웨일그룹(WWG)자산운용과 신기술금융사 아르케인베스트먼트가 스마트팩토리 업체 '매크로머신'에 150억원을 투자했다. 가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전기차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화설비를 제작하는 곳이다. 2023년 상장이 목표다.

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WWG자산운용과 아르케인베스트먼트는 최근 매크로머신의 150억원 규모 의결권부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인수했다.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 프로젝트 조합 결성을 통해서다.


이번 투자는 희석지분율 기준 30%에 해당한다. 투자자(LP)로는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캐피탈, 증권사 등이 참여했다.

매크로머신은 2010년에 설립됐다. 핵심 제품으로는 카메라모듈 자동조립 라인, 전기자동차 ECU(전자제어유닛) 하우징 자동조립라인, 전기자동차 컨트롤박스 자동조립라인, 2차전지 배터리팩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자동조립라인, 2차전지 잉크젯마킹 라인 등이 있다. 잉크젯 및 레이저 마킹기, 2D 및 3D 비전 검사기를 기반으로 고객사가 요구하는 설비와 자동조립라인을 맞춤제작해 납품한다.

지난 6월 말 기준 스마트폰, 전기차, 2차전지 부문 수주고만 약 550억원에 달한다. 수주이행을 위한 운전자금 조달을 위해 이번 투자가 이뤄졌다.

최근 3년 연 평균 매출 성장률도 21.9%에 달한다. 임직원이 전부 엔지니어로 구성돼 경쟁사 대비 뛰어난 기술 경쟁력을 통해 단기간 내 고품질 설비가 가능해 생산단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평가다.

국내 전기차 및 배터리 밸류체인의 급격한 성장도 투자 매력을 높이는 부분이다.

WWG자산운용 관계자는 "매크로머신은 높은 품질경쟁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대기업 1차 벤더로 등록돼 있다"며 "전기차 및 2차 전지 스마트공정의 글로벌스탠다드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fnSurvey

딥시크(DeepSeek), AI 판도 바꾸나

중국에서 개발한 저비용 인공지능 딥시크(DeepSeek)가 출시되었습니다. 오픈AI가 만든 챗GPT와 비슷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개발비는 20분의 1수준인 550달러에 그쳐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 우수한 성능, 빠른 처리 속도 등과 같은 장점들과 오픈AI와 다른 오픈 소스 전략을 도입한 딥시크. 이로인해 AI 생태계의 주도권이 중국에 넘어가진 않을지 모두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생각하기에 딥시크가 AI 시장의 경쟁의 판도를 흔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투표기간 : 2025-02-04 ~ 2025-02-25 투표하러 가기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