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APS홀딩스는 세계 최초로 파인메탈마스크(FMM)을 이용한 1000PPI급 RGB OLED 타입의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를 구미전자정보기술원(GERI) 확장현실(XR)디바이스개발지원센터와 협업으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기존의 제품들은 화이트 OLED에 컬러필터를 형성하거나 액정을 이용한 방식이라 밝기나 응답 속도에 한계가 있었다. 최근 발표된 RGB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은 실제 상용화에 필요한 양산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APS홀딩스는 1000PPI급 RGB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를 개발함으로써 밝기와 응답 속도 등 기존 방식 대비 뛰어난 성능의 AR, VR 디바이스 제조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FMM뿐만 아니라 AR, 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요한 전체 공정 장비를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AR, 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의 자체 생산을 위한 전용 라인을 구축 중이다. 최근에는 관심이 많은 글로벌 IT업체들과 협업도 진행 중이다.
APS홀딩스는 현재 세계 최초로 4000 PPI AR, 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장비 설계 및 제작을 진행 중이며 3000PPI급 RGB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를 2022년 하반기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APS홀딩스는 그동안 펨토 세컨드 레이저를 이용한 FMM 가공 기술을 개발해 왔다. 기존 에칭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고해상도의 중소형 FMM양산을 준비 중이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