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재테크

임인년 새해 목표 달성 돕는 '똑똑이앱' 살펴보니...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9 09:00

수정 2022.01.29 09:00

'재테크·운동·금연·독서· 자기계발' 등  새해 목표 달성 돕는 앱 서비스 눈길
임인년 새해 목표 달성 돕는 '똑똑이앱' 살펴보니...

[파이낸셜뉴스] 임인년 새해에 접어든 지 어느덧 한달이자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새해 목표를 다시금 세우거나 정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매년 새해 목표로 꼽는 재테크, 운동, 금연, 독서, 자기계발 등의 활동을 돕는 앱 서비스들에도 이목이 쏠린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공지능이 고객별 성향에 맞춰 재테크를 돕는 AI 일임 투자 ‘핀트’를 포함해, AI 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 온·오프라인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 까지 다양한 앱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 AI 일임 투자 ‘핀트’, AI가 고객별 맞춤형 투자 및 일상생활 속 편리한 재테크 도와

AI가 알아서 투자를 수행해주고 일상 속 소비생활을 통해 자연스레 재테크로 연결해주는 서비스가 최근 각광이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fint)’는 고액 자산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재테크 수단인 투자일임 서비스를 독자적인 AI기술력으로 누구나 앱 설치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투자 진입장벽을 낮춰왔다.


초기 투자금이 적거나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최소운용금 20만원만 있으면 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지난 2019년 4월 서비스 런칭 이후 가파르게 성장하며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핀트는 고객별 투자 성향에 맞춰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매 주문은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까지 AI가 알아서 자동으로 수행해줘 투자 자산이 적은 MZ세대나 투자에 대한 부담이 있는 고객도 편리하게 1대 1 맞춤형 투자일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은 목돈투자가 부담스러운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적립식 투자 서비스인 ‘꾸준히 목표달성’, ‘꾸준히 차곡차곡’과 같은 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으며, 일상 속 소비생활과 투자를 연결한 ‘핀트머니’와 ‘핀트카드’ 서비스도 제공중이다.

핀트머니는 오픈뱅킹 연동을 통해 손쉽게 충전 가능하며 투자금 입출금은 물론, 송금과 결제 등에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핀트카드는 BC카드와 제휴한 선불형 체크카드로, 앱 내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핀트카드로 결제 시 최대 0.7% 적립금 및 투자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최소 1000원 미만의 잔돈을 다시 핀트 투자에 활용하는 ‘잔돈저금통’ 기능도 제공한다.

■ AI 기반 홈트레이닝 앱 ‘하우핏’, AI 동작 인식 기술이 정확한 자세로 운동 조력

운동은 매년 손꼽히는 새해 인기 목표 중 하나이다. 코로나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AI가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신한라이프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 앱 ‘하우핏’은 전문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운동 콘텐츠에 AI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혼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홈트 서비스다. 이용자는 별도의 웨어러블 장비가 없어도 스마트폰만으로 운동횟수와 정확도 등을 알 수 있고 운동자세를 정확하게 따라할 때마다 다양한 사운드와 애니메이션 이펙트를 통해 운동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유료로 제공중인 라이브 클래스의 경우 유명 인플루언서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세부적인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수강생 간 랭킹기능으로 즐거운 경쟁을 통해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클래스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우수사용자들에게는 경품도 주며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주는 핏테스트, 운동결과를 리포트로 알려주는 기능도 갖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는 흡연 예방 및 금연 촉진을 위한 손안의 금연코치 앱이다. 금연포털사이트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와 더불어 다양한 금연정보와 금연실천 프로그램을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금연길라잡이 앱은 금연 시작부터 유지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연 이력 관리는 물론, 대상자와 금연 기간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금연실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금연 공감 커뮤니티 ‘공감마당’등을 통해서 다른 이용자와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와 더불어 금연길라잡이 SNS 포털을 통해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기존에 운영 중인 금연길라잡이 소셜미디어 채널을 한번에 접근할 수 있어, 금연정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이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강화했다.

■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 온·오프라인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도 눈길

바쁜 일상 생활 속에서 꾸준한 독서를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등하교, 출퇴근길 등 이동중에 또는 집안일을 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책 내용을 청취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다.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는 누구나 음악을 듣는 것처럼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배우고 독서할 수 있도록 오디오북을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다. 소설과 인문, 경영경제, 자기계발은 물론 아동 도서 및 영어 원서까지를 자체 스튜디오에서 유명 성우와 전문 낭독자들의 녹음을 통해 제작하고 있다.

특히 윌라는 감정, 분위기, 디테일까지 느낄 수 있게 하는 전문 성우의 녹음을 중시한다. 또한 책의 긴 내용을 요약본 오디오북 콘텐츠로 대체하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책 전문을 100% 완독하는 등 오디오북 플랫폼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윌라는 독서가 힘든 아동과 청소년은 물론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과 육아맘 등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며 국내 대표 오디오북 플랫폼 중 하나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새롭고 유익한 취미를 만들며 자기계발에 힘쓰고 일상을 보람차게 채우고 싶어하는 MZ세대들을 위한 서비스도 있다. 솜씨당컴퍼니가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은 누적 앱다운로드 100만 건, 개설 클래스 2만 5,000개, 활동 작가 1만 2000명을 확보한 국내 대표 취미여가 플랫폼이다. 솜씨당 앱 내에서 관심지역 또는 대표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 내에 위치한 클래스 및 공방을 소개해준다.
수공예, 미술, 베이킹 등 다양한 관심 분야를 선택해 마음에 드는 클래스와 공방을 찾을 수 있고, 클래스에 대한 상세정보와 장소, 일정, 시간, 수강료 등을 보기 쉽게 알려줘 간편하게 수강등록을 마칠 수 있다.

개인 클래스는 물론 기업 및 단체 클래스 신청까지 가능해 취미가 비슷한 친구들 또는 직장 동료들과 함께 취미생활을 할 수도 있다.
지난해에는 간편결제 솔루션 ‘솜씨페이’를 오픈해 사용자의 결제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기도 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