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갤럭시워치4, 더 건강하고 더 풍부하게"…건강관리 기능 강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08 14:16

수정 2022.02.08 14:43

체계적인 체성분 관리·인터벌 트레이닝 등으로 동기부여 제공
'수면 코칭 프로그램' 추가
안드로이드 생태계와의 호환성 확대
다양한 신규 워치 페이스와 스트랩도 선보여
언팩서 발표 10일부터 업데이트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삼성전자 제공.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가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4 시리즈에 고도화된 운동·수면 관리 등 건강 관리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 건강 목표 달성에 유용한 생태계를 지원한다. 이외 안드로이드 호환성을 확대, 신규 워치페이스를 추가한다. 다가오는 언팩에서는 신규 스트랩을 공개할 예정이다.

갤럭시 워치4 수면 관리 기능.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워치4 수면 관리 기능. 삼성전자 제공.
■"갤워치4와 더 건강한 삶 설계"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4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통해 종합적인 건강 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오는 10일부터 '갤럭시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앱)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기존 '갤럭시 워치4와 갤럭시 워치4 클래식 2종에 △'인터벌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 강화된 피트니스 기능 △수면 코칭 프로그램 체성분 인사이트 △다양한 '워치 페이스' 등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건강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건강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워치4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세밀하고 체계적인 체성분 관리와 다양한 신규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예정이다.

체중, 체지방률, 골격근량 등 구체적인 항목별 목표를 설정,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사이트 메시지와 리마인더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목표 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달리기나 자전거를 탈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벌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사용자가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한 운동 지속 시간, 거리, 세트 수를 바탕으로 갤럭시 워치4가 고강도·저강도 인터벌을 안내한다. 이외 '아디다스 런닝', '스트라바' 등 인기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앱)들과 긴밀히 협업해 더욱 강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더 나은 수면 습관 형성을 돕는 '수면 코칭 프로그램'도 추가된다. 사용자 본인의 수면 패턴을 더 잘이해하고, 장기적으로 더 나은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차원이다.

갤럭시 워치4에 포함되는 헬스 수면 유형.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워치4에 포함되는 헬스 수면 유형. 삼성전자 제공.
이 프로그램은 7일 이상의 수면 패턴과 2개의 질문 답변을 종합해 사용자의 수면 유형을 사자, 펭귄, 악어 등 8가지 동물 유형으로 보여준다. 이를 토대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일일 미션, 체크리스트, 명상 가이드, 정기 리포트 등을 포함한 약 한달의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삼성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과 연동돼 최적의 숙면 환경을 조성할수도 있다.

■갤럭시 생태계는 더 풍부하게
이에 더해 삼성전자는 구글과 신규 워치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스마트워치와 안드로이드 기기가 더욱 매끄럽게 연결되고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안드로이드 생태계 호환성을 확대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 워치4 시리즈에서 유튜브 뮤직 스트리밍을 지원해 스마트폰 연결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사용자 니즈에 따라 최적의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개월 내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신규 스트랩.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신규 스트랩. 삼성전자 제공.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디자인과 색상 패턴이 적용된 워치 페이스를 추가했다.
시계 폰트, 시계 침 등을 취향대로 조정해 자신의 개성을 보다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는 9일(현지시간) 열리는 언팩에서는 갤럭시S22 시리즈와 어울리는 버건디, 크림 색상의 스트랩, 패브릭 밴드와 링크 브레이슬릿을 새롭게 공개한다.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S/W 플랫폼팀장 윤장현 부사장은 "이번 업데이트는 갤럭시 워치만의 독창적인 웰니스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며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워치4 시리즈는 사용자들에게 성공적인 건강과 웰니스 기능을 제공해 개인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