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 역대 최고...‘신송파’ 감일지구 주거복합단지 성황리 분양 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0 09:44

수정 2022.04.20 09:44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 역대 최고...‘신송파’ 감일지구 주거복합단지 성황리 분양 중


지난해 역대 최대 거래규모를 기록하며 활황세를 기록한 오피스텔 시장에 대한 시장 주목도가 여전하다. 주요한 요인은 오피스텔의 전월세전환율이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여기에 매매가격지수 또한 14개월 연속 상승하는 등 오피스텔 시장이 최고점에 달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텔의 전월세전환율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하며 지난달 기준 5.02%를 기록했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은 1월과 비교해 보합세(4.93%)를 보였고, 지방은 5.70%로 1월(5.68%)보다 0.02% 상승했다.

임대인들이 낮아진 은행 금리보다는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월세나 반전세를 선호하게 된 것이 전월세전환율 상승에 영향을 미친데다 임차인들도 전세대출 규제 강화로 높아진 전세 보증금을 구하기 어려워 월세나 반전세를 찾는 일이 늘어난 것이다.

이와 함께 대출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점도 주요 요인으로 풀이된다. 투기지역에서 9억원이 넘는 주택의 경우 대출이 시세의 20%에서 40%까지 밖에 나오지 않지만 오피스텔은 최대 70%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매수 시점에서는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 여부가 불분명해 주택 대출규제를 피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월세전환율의 상승이 이어지면서 올해 오피스텔 신규 분양 시장은 매매 시장과 함께 호조세가 예상된다. 실제로 올해 오피스텔 청약경쟁률도 치열했다.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서 분양된 '힐스테이트 청량리 메트로블'은 96실 모집에 총 1만2174건이 접수돼 평균 12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월 동탄2신도시에서 청약을 받은 '동탄역 현대 위버포레'는 88실 모집에 1만2226건이 접수돼 평균 138.9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더욱이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가의 50%~60%에 해당되는 중도금 이자를 시행사 또는 건설사가 대신 부담해주는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경우도 많아 계약금 정도만 마련하면 잔금때까지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도 있다. 중도금 전액을 무이자로 제공하는 만큼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율 증가 우려도 없는데, 최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5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가 연 4.06~5.77%로 치솟은 상황에서 이러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분양 업계에 따르면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는 수요자들의 높아진 관심 속에서 청약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 중에서 특히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단지로는 하남 감일지구에 들어서는 ‘더챔버 파크 로지아’를 꼽을 수 있다.

'더챔버 파크 로지아'는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에 지하 6층, 지상 10층 규모로 들어서며, 고급 주거시설인 오피스텔과 함께 멀티오피스,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이 단지는 오피스텔의 경우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멀티오피스의 경우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분양 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더챔버 파크 로지아'는 서울 3호선 연장선 감일역(예정) 사거리 코너에 들어서는 역세권 주거복합시설로서 감일지구 내에서도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단지가 위치한 감일지구는 이른바 ‘신송파’ 입지로 불리고 있는데, 위례신도시, 미사지구보다 서울 접근성이 높고 특히 잠실, 강남 접근성이 우수하다. 잠실까지는 15분 이내로 닿을 수 있어 송파 지역의 주거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강남까지는 3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단지 바로 옆에는 문화역사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천마공원 등의 녹지와 천마산, 금암산이 위치하여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단샘초등학교와 신우초등학교 등이 있으며 지난해 감일고등학교도 개교하는 등 우수한 교육환경 또한 보유하고 있다.


‘더챔버 파크 로지아’의 분양 갤러리는 송파구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삼거리 인근에서 운영 중으로, 현재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