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뇌과학자 꿈꾸는 고교생들 연구 체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09 14:38

수정 2022.05.09 14:38

IBS '제3회 고교생 뇌과학캠프(HiBST)' 참가 고교생 모집
지난해 고교생 뇌과학캠프(HiBST)에 참여한 고교생이 IBS 실험실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IBS 제공
지난해 고교생 뇌과학캠프(HiBST)에 참여한 고교생이 IBS 실험실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IBS 제공


[파이낸셜뉴스] 뇌과학자를 꿈꾸는 고교생들에게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국내 최고의 과학자들과 함께 분자생물학, 전기생리학, 광유전학, 동물행동학 등 뇌과학 분야에 대한 이론부터 실험, 세미나, 랩미팅, 저널클럽 참관 등 실제 연구 과정 전반에 걸쳐 참여하게 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이 '제3회 고교생 뇌과학캠프(HiBST)'를 개최해 참가 고교생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 행사는 7월 25일 ~ 8월 5일 2주간 대전 IBS 본원에서 개최하며, 참가신청은 6월 1~15일 18시까지 접수받는다. 전국 고등학생 대상으로 최종 10명을 선발하며, 참가 학생들의 참가비는 무료다.


이창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은 "참가 고교생들은 뇌과학자 삶을 체험함으로써 흥미와 창의력 배양을 통해 과학분야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첨단 연구인프라를 활용해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이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연구에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세부분야별 프로그램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동물 행동 분석 △광유전학을 활용한 세포 기작 조절 △공감 능력 발현 시 나타나는 뇌 속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마우스 모델 △반응성 별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치매치료제 개발 등이다.
참가한 고교생들은 실험 및 강의를 통해 배우게 되며, 2주간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뇌과학 연구계획을 발표하는 경진대회도 갖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