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최대호-이재정-강득구-민병덕 “안양 리모델링”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3 12:19

수정 2022.05.23 12:19

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와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23일 안양시청 이전 및 기업유치 등 안양 비전 공동 발표.사진제공=최대호 후보 캠프
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와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23일 안양시청 이전 및 기업유치 등 안양 비전 공동 발표.사진제공=최대호 후보 캠프

【파이낸셜뉴스 안양=강근주 기자】 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와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은 안양시청 이전 및 기업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안양 비전을 23일 안양시청에서 공동으로 발표했다.

최대호 후보는 ‘중단 없는 안양발전’을 주요 비전으로 내걸고 기존 틀에서 벗어나 안양 전체를 새롭게 디자인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만안은 행정도시, 동안갑은 4차 산업기반 경제도시, 동안을은 문화-녹색 도시로 완성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재정 의원(안양 동안을)은 최대호 후보와 함께 안양시 숙원사업이던 안양교도소 이전을 마무리하고 “단순히 이전 약속이 아니라 그동안 진행된 이전 논의를 끝네고 문화-녹색 도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안양교도소 부지는 39만6700㎡(12만평)에 이르러 안양에 기회의 땅이자 미래를 밝힐 투자의 땅”이라며 “안양는 물론 경기남부를 대표하는 문화-녹색도시 상징으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체 공간을 자연-생태-문화-교육 등 4~5개 주제가 있는 테마 공원 및 융복합 문화시설로 구성하겠다”며 “최대호 후보와 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과 힘을 모아 누구나 살고 싶고, 누구나 찾고 싶은 안양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강득구 의원(안양 만안)은 “최대호 후보와 함께 안양시청을 만안구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로 이전해 행정타운을 완성하겠다”며 “만안구 검역본부 부지는 최대호 후보가 시장으로 재직하던 2010년 1292억원에 매입한 토지인데, 당시 최대호 시장 결단은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와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23일 안양시청 이전 및 기업유치 등 안양 비전 공동 발표. 사진제공=최대호 후보 캠프
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와 이재정-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23일 안양시청 이전 및 기업유치 등 안양 비전 공동 발표. 사진제공=최대호 후보 캠프

이어 “해당 부지가 행정복합타운으로 개발되면 약 5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6700억원 이상 경제효과가 있다”며 “일평균 8만명 이상 유동인구도 확보할 수 있어, 이를 동력으로 삼아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여건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강득구 의원은 특히 “지금 우리 안양에 꼭 필요한 시장은 일 잘하는 안양 전문가, 안양을 잘 알고 능력이 검증된 시장이 필요하다”며 6.1지방선거에서 압도적으로 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민병덕 의원(안양 동안갑)은 최대호 후보와 함께 현재 안양시청 부지에 1만5000명 고용, 36만명 이상 유동인구, 2조원 이상 경제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SK그린테크노캠퍼스,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단지 등 대기업이 신기술 기반 R&D 센터 조성을 계획 중이며, 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이 2년 새 9배 늘어났고, 500대 기업 10곳 중 6곳이 국내 유턴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 입장에서 서울에서 최대한 가까운 곳을 중심으로 이전을 희망하며, 대규모 R&D 단지를 세울만한 부지를 확보하고 있는 곳은 바로 안양시라고 주장했다.


민병덕 국회의원은 또한 기업을 유치하려면 인프라도 중요하다며 최대호 후보 공약인 서부선 서울대-안양 직통선 연장 추진으로 교통난을 해소하고 창의적인 인재가 모이는 안양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대호 후보는 “지난 4년간 강한 추진력으로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 확정 등 큰 성과를 이뤄냈다.
중단 없는 안양발전과 균형발전을 위해 시작도 최대호가, 마무리도 최대호가 할 수 있도록 시민께서 힘을 모아달라”며 공동 발표를 마무리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