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식신, 2022년 전국 ‘별 맛집’ 발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5 11:44

수정 2022.05.25 11:44

식신, 2022년 전국 ‘별 맛집’ 발표
[파이낸셜뉴스]리뷰 기반 맛집 서비스 식신은 2022년 올해의 별 맛집(스타 레스토랑) 명단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식신은 식당에 방문한 사용자 추천과 리뷰를 중심으로 평가한 맛집을 추천해 주는 정보 서비스다. ‘별 맛집(스타 레스토랑)’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집을 소개하는 서비스며 실제 사용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된다. 맛, 인기, 만족도를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고 사용자 리뷰, 검색 빈도, 좋아요, 즐겨찾기 등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액티브 선호도 지수를 활용한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은 다양한 사용자에 입맛에 맞춰 한식, 파인 다이닝, 중식, 일식, 이탈리안, 프렌치, 타이 요리, 배지테리언, 한우오마카세 등 폭넓은 분류의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제공한다.
스타 레스토랑 예비 후보 중 에디터들의 내부〮SNS 평가를 수렴한 뒤 최종적으로 검증팀의 확인 후 별 인증을 부여해 등급이 상〮하향 되거나 인증이 취소되는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고 있다.

올해는 약 75만 개의 음식 점 중 0.8%인 6589개의 매장이 심사를 통과했다. 스타 레스토랑으로 인증된 식당에는 스타 맛집 인증서와 스티커가 배부되며, 식신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종 포털을 비롯해 앱 제휴사와 현대기아자동차 순정 내비게이션 지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식신 레스토랑의 등급은 3스타 레스토랑(꼭 한 번 가야 하는 그 분야 최고의 레스토랑), 2스타 레스토랑(지역에 방문하면 가봐야 할 그 분야의 대표 레스토랑), 1스타 레스토랑(인기 있고 추천할 만한 우수 레스토랑), 더 테이블 레스토랑(만족도가 높은 레스토랑)으로 나누어진다.

새로 3스타 맛집으로 선정된 곳은 콘피에르, 모수, 묘미, 7th도어, 약수순대 등이며, 이 외에도 예약하기가 ‘수강신청’만큼 치열하다고 해서 ‘스강신청’이라는 말을 유행시켰던 여의도의 ‘아루히’가 올해 첫 3스타 진입에 성공했다.

식신 관계자는 "스타 레스토랑은 미쉐린 등의 타 레스토랑 가이드와 달리 사용자의 실사용 데이터 분석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노포, 음식 종류 등을 반영해 폭넓은 인증 작업을 하고 있어 한국인의 선호도 기준에 더 부합한다”라고 말했다. 안병익 대표는 "매년 꾸준하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스타 레스토랑을 선정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맛집 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2022년 3스타에 선정된 대한민국 최고의 레스토랑을 살펴보면 한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주요 레스토랑으로는 한식당에 몽탄, 금돼지식당, 봉피양, 벽제갈비, 을밀대, 하동관, 명동교자, 자하손만두, 대도식당, 우래옥, 이문설렁탕, 필동면옥, 조박집, 호수삼계탕, 모퉁이우 RIPE, 원강, 약수순대 등이 선정됐다. 한식 파인 다이닝에는 라연, 정식당, 에빗, 한식공간, 주옥, 스와니예, 밍글스, 모수, 묘미, 7th도어, 콘피에르 등이 선정됐다.
프렌치 레스토랑으로는 제로컴플렉스, 임프레션, 물랑, 피에르가르니에서울, STAY, 톡톡 등이, 중식은 팔선, 진진, 목란 등이, 일식으로는 스시인, 스시효, 스시코우지, 아리아께, 스시선수, 스시조, 스시아루히가 선정됐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