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전매제한 無․세금 절감’…비규제 혜택 새 아파트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 분양 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5 09:00

수정 2022.08.05 11:10

- 대출규제•전매제한 등 규제서 자유로운 중소도시 주택시장 ‘들썩’
- 지하 1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 84㎡ 총 195세대 규모
‘전매제한 無․세금 절감’…비규제 혜택 새 아파트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 분양 중


지방 중소도시 비(非)규제지역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규제지역은 광범위한 부동산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계약과 동시에 분양권 전매가 무제한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거주 의무와 재당첨 제한도 없다. 주택담보대출 비율(LTV)은 최대 70%가 책정되고,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의무도 없어 자금마련 부담이 적다.

세금도 크게 절감된다. 양도세는 중과 없이 일반세율만 적용되고, 다주택자 장기보유특별공제도 적용돼 보유 기간에 따라 양도차액을 최대 30%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취득세의 경우 규제지역은 2주택 취득 시 8% 중과세가 적용되는 데 반해 비규제지역은 1주택처럼 1~3%의 세율이 적용된다. 내 집 마련을 고민하던 실수요자는 물론 다주택자도 저렴하게 집을 매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비규제지역에 공급한 아파트는 분양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6월 비규제지역 충남 아산시에서 분양한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은 수요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일반공급 평균 경쟁률 2.8대 1, 최고 경쟁률 76대 1(전용면적 84㎡E)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청약을 마감한 바 있다.

라온건설이 공급하는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 84㎡ 총 19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비규제지역 분양으로 계약금 완납 즉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고,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대출 이자 3.9% 초과분을 사업주체에서 지원하는 혜택도 제공된다.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은 지역 내 일자리 환경을 비롯해 핵심 주거 인프라가 탄탄하게 형성되어 있는 직주근접 최적화 단지다.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한 삼성전자 나노시티가 단지 가까이에 위치한다. 삼성디스플레이시티, 탕정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현대모터스밸리 등 대규모 산업단지도 인접하다.

수도권 전철 1호선 배방역이 인접하고, KTX 천안아산역, 배방터미널 등 광역교통망도 가까워 주변 지역 및 수도권 접근성이 높다. 경부고속도로 천안IC, 21번•43번 국도 등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고, 단지 바로 앞 버스 정류장 및 아산~천안 고속도로(2022년 12월 예정)를 통해 주변 산단으로 출퇴근도 편리하다.

탄탄한 교육환경과 생활 인프라도 돋보인다. 도보권에 배방유치원과 배방초•모산초가 위치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며, 배방중•모산중•배방고 등 지역 명문으로 평가받는 학군들도 가깝다.

고품격 커뮤니티시설도 도입된다.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운동시설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독서실 등이 주민공동시설에 조성될 예정이다.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아산시 모종동 일원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4년 9월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