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강원도 세컨하우스 인기..생활형 숙박시설이 반사이익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24 09:51

수정 2022.08.25 10:45


강원도 세컨하우스 인기..생활형 숙박시설이 반사이익

금리상승 등의 영향으로 생활형 숙박시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대출 규제를 받지 않으며, 아파트와 달리 건축법이 적용돼 취득세 중과 및 보유세 종부세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생활형숙박시설은 세컨하우스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임대 운영이 가능해 젊은층부터 시니어층까지 다양한 세대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내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손꼽히는 속초는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고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우수해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와 운영이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브랜드 베스트웨스턴 그룹이 운영하는 ‘더 속초 베스트웨스턴 시그니처 컬렉션’이 분양 마감 전 마지막 시행사 보유분 선착순 호수 지정 분양 소식을 알렸다.


속초 중심지인 조양동 일대에 조성되는 ‘더 속초 베스트웨스턴 시그니처 컬렉션’은 지하2층~지상27층 총335실 규모로 공급된다. 디럭스 트윈룸 위주의 넓은 호실로 구성해 쾌적성을 극대화하고, 발코니 설계를 적용한 서비스 면적 제공으로 실사용 면적을 30~36% 확대해 공간 활용성을 강화했다.

청초호와 동해바다, 설악산의 자연환경이 둘러싸고 있는 점도 돋보인다. 전 객실을 7층 이상 고층에 배치해 객실에서 자연을 조망할 수 있는 희소한 입지를 자랑한다. 일부 호실에서 이들 조망을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트리플 뷰가 가능한 호실도 있다.

위탁운영 시에는 최소 5% 보장, 연간 20일 무료 숙박이 제공되고 운영을 맡기지 않고 세컨하우스로 사용도 가능하다. 속초 KTX 올 10월 착공(예정) 2027년 개통(예정)으로 개통시 1시간 15분대로 년 관광객 2천만명 이상 예상이 된다.

입지여건도 우수하다. ‘더 속초 베스트웨스턴 시그니처 컬렉션’이 자리하게 될 속초 조양동은 기본 생활편의 인프라부터 관광시설까지 잘 형성돼 있어 속초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중심지다. 일대는 속초해수욕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청초호, 속초고속버스터미널, 이마트, 영화관 등의 주요시설이 모여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강원도 내에서도 속초시는 인프라가 탄탄해 면적 대비 관광 수요가 가장 많은 곳으로, 연 2,000여 만명의 풍부한 수요를 품고 있다.
사업 부지 인근에 엑스포 타워, 속초 중앙시장, 대포항 등의 관광시설이 밀집돼 있으며, 해상 케이블카, 대관람차 및 테마파크 등 새로운 관광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우수한 입지와 더불어 각종 교통 호재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부지가 한정적인 만큼 공급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미래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현재 분양 중인 속초의 타 현장 대비 분양 가격이 낮아 전매 시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더 속초 베스트웨스턴 시그니처 컬렉션’은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종부세 부담이 없고 대출 규제의 영향이 덜한 생활형 숙박시설이다”며 “풍수지리학적으로도 금맥이 흐르고 금전 흐름이 많은 대형마트와 맞닿아 있는 입지적 장점까지 더해져 전국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