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진표 의장, 이재명 대표 만나 "더 큰 정치 해달라"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31 15:04

수정 2022.08.31 15:04

31일 김진표 의장, 이재명 신임 당 대표 만나
"우리 정당 사상 제일 높은 수준의 지지율.. 당선 축하"
"지자체장 경륜 토대로 중앙정치 큰 성과 기대"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8.31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8.31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를 만나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경륜을 토대로 중앙정치에서도 큰 성과를 기대한다"며 '더 큰 정치를 해달라'고 격려했다. 이 대표는 과거 성남시장 선거 당시 김 의장이 지원 유세를 했던 인연을 언급, "친정 민주당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지난 28일 민주당 사령탑으로 선출된 이 신임 대표를 만나 "정당 사상 제일 높은 수준의 지지율로 제1야당 대표에 당선된 것을 축하한다. 우리 이 대표님은 경기도민들이 누구보다 잘 알고, 성남시장으로서 경기도지사로서 복지와 일자리 면에서 큰 성과를 만들어 다른 지자체를 선도해왔다"며 덕담을 전했다.


특히 김 의장은 "이렇게 경륜을 쌓아온 걸 토대로 중앙정치에서도 큰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거라 기대한다"며 이 대표를 격려했다.

이어 "당선 일성으로 말씀하신 민생과 협치에 관한 메시지가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받는 것 같다. 진심으로 더 큰 정치를 해주시면 우리 국민들이 정당 정치와 의회 정치에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달라"고 했다.

이 대표는 "성남 시장 때 의장님이 오셔서 지원 유세도 해주시고 밥도 사주셨다"며 과거 인연을 언급했다. 김 의장은 경기 수원무 지역구 5선 의원으로, 이 대표를 성남시장 선거 당시 지원한 인연이 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경기지사를 할 때도 의장님이 워낙 경제 전문가고 정치적으로도 대선배라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민생의 핵심은 경제고, 여야 간 경쟁도 중요하지만 협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양자가 잘 조화돼야 한다는 의장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 관계가 소모적 경쟁이나 마이너스 경쟁이 아니라 잘하기 경쟁이 돼야 한다"라며 "국민에게 평가받는 선의의 경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잘하는 건 잘하는대로 협려갛고 잘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의장님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또 (민주당이) 친정인데 중립적으로 국회를 잘 운영하시겠지만 친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도 잊지 말아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전날 이진복 정무수석을 만난 데 이어 이날 김진표 의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을 만나는 등 바쁜 '취임 주간'을 보내고 있다.
내일(31일)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예방할 예정이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