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속도’로 전개되는 한 주간 테크 분야 이슈를 한 눈에
[파이낸셜뉴스] <편집자주> 파이낸셜뉴스(fn) 산업IT부 테크 취재기자들이 매주 토요일에 전하는 주간 이슈(날짜순) 브리핑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기사 댓글은 순공감순)도 함께 담았습니다.
타파스엔터 출범..카카오엔터 북미 확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는 미국 자회사 타파스미디어와 래디쉬미디어가 전략적 합병을 완료하고 타파스엔터테인먼트(타파스엔터)로 새롭게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창원 전 타파스 미디어 대표와 박종철 카카오엔터 글로벌사업부문 대표가 타파스엔터 공동대표를 맡았습니다. 타파스엔터는 북미 기반 웹툰 플랫폼 ‘타파스’,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아시아 판타지 웹소설 서비스 ‘우시아월드’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목표입니다.
네이버-라인 넥스트, NFT 희소성 승부
네이버가 라인 넥스트와 함께 K-팝 팬이 참여하는 대체불가토큰(NFT) 생태계를 열었습니다. 네이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나우)’ 지식재산권(IP) 기반 NFT 서비스인 ‘나우드롭스’를 시작했습니다. 나우드롭스는 네이버와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에서 선보이는 합작 NFT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나우는 NFT 콘텐츠 파트너로서 멤버 및 카메라별 퍼포먼스 영상과 백스테이지 현장 등 미공개 콘텐츠를 독점으로 제공합니다.
현대차-KT, 7500억원 ‘모빌리티 혈맹’
현대차그룹과 KT가 7500억원 규모 지분교환을 단행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모빌리티 혈맹’을 맺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한 것입니다. 현대차와 KT는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에서 차량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는 데 중점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양사는 미래 신사업과 선행연구 활성화를 위해 ‘사업협력위원회’(가칭)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노치가 사라졌다..아이폰14 프로 혁신
애플이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3년 만에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에서 ‘아이폰14’를 비롯한 신규 디바이스 라인업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M자 탈모’로 불렸던 스마트폰 전면 윗부분의 움푹 파인 ‘노치’는 사라지고, 차세대 칩과 배터리 성능 등은 대폭 강화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입니다.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소프트웨어(SW)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형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swba**** “샘숭이 열등감을 느끼는 시간인가 ㅋㅋㅋㅋㅋㅋ”
네이버, 부동산 확인매물 정보보호 정당
네이버는 검찰이 부동산 매물 정보 관련 의혹으로 불구속 기소한 건에 대해 “네이버의 권리에 대한 타업체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당한 방어조치였다”고 반박했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시장지배적사업자 지위남용으로 인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네이버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부동산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2009년 6월부터 수백억을 들여 확인매물 정보 서비스를 구축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경쟁사업자에게 확인매물 정보 제공을 허용하지 않은 것은 네이버 권리에 대한 최소한의 정당한 방어조치였다는 설명입니다.
@vaio**** “검찰은 네이버가 공공기관인줄 아나보네”
elikim@fnnews.com 김미희 김준혁 임수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