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 등 금상 포함 42개상 휩쓸어
LG전자,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 금상 포함 13개상 석권
LG전자,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 금상 포함 13개상 석권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2에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1개, 파이널리스트 34개 등 총 42개의 상을 받았다.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1980년부터 주관해온 IDEA는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를 심사해 △소비자 기술 △가정 △디지털 인터랙션 △디자인 전략 등 20개 부문에서 올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금상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의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와 '비스포크 제트'가 선정됐다.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는 냉장고·오븐레인지·식기세척기로 구성된 주방 가전 조합으로, 여러 가지 색상과 소재 중 원하는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주방 가구에 맞춰 깔끔하게 설치 가능한 빌트인 룩 디자인이 적용됐다.
비스포크 제트는 먼지 배출과 충전 거치대가 합쳐진 일체형 청정스테이션과 비스포크 가전의 인기 색상이 적용된 무선청소기다. 제품 사용 후 먼지 비움과 보관, 충전까지 청소 과정 전반의 편의성을 높였다.
은상은 △사용하지 않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스마트싱스 앱으로 연동해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재활용하는 프로그램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 △29종의 인도 언어를 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스마트폰 키보드 UX '삼성 인디아 키보드' △서남아시아의 조리 환경에 맞춰 후드·에어컨·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콘셉트 디자인 '삼성 에어 후드'가 선정됐다. 또 △S펜과 펜 충전 트랙, 후면 카메라 디자인을 일체감 있게 조화시킨 태블릿 '갤럭시 탭 S8' △스마트 쿡 지원 기능과 유려한 디자인을 갖춘 비스포크 인덕션 전용 온도 센서 '쿡센서'도 은상을 받았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링과 스트랩을 활용해 꾸밀 수 있는 모바일 액세서리인 '갤럭시 Z 플립3' 케이스는 동상을 수상했다.
LG전자도 IDEA 2022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포함해 총 13개 상을 받았다.
라이프스타일 유기발광다이오드(올레드·OLED) TV인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가 금상을 받았다.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는 공간 디자인 TV로 뒷모습은 나만의 취향을 담은 인테리어 오브제로 연출할 수 있다. 패널과 본체가 U자 형태를 그리고, 외관에는 따뜻한 느낌의 패브릭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 외에도 LG 인스타뷰 양문형 냉장고와 LG 스튜디오 전자레인지 등 2개 제품이 동상을 수상하고, LG 드럼세탁기를 포함한 10개 제품이 본상을 받았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