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펀치홀서 '뿅'…갤럭시폰에도 아이폰14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5 05:00

수정 2022.10.05 10:48

애플, 아이폰14프로·프로맥스에 도입
갤럭시 디바이스에서도 앱 다운 가능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가동한 다이내믹 아일랜드(다이내믹 스폿). 사진=김준혁 기자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가동한 다이내믹 아일랜드(다이내믹 스폿). 사진=김준혁 기자
아이스 유니버스 트위터 캡처
아이스 유니버스 트위터 캡처

[파이낸셜뉴스] 애플이 아이폰14에 노치를 제거하고 '혁신'이라고 담은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비슷한 기능이 갤럭시 디바이스에서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방성을 강점으로 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 생태계 내에서 개발자들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아이폰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같은 기능을 구사할 수 있게 됐다.

갤럭시도 앱 깔면 '변형 펀치홀' 지원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검색하면 아이폰14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같이 펀치홀을 활용해 다양한 변형 펀치홀을 활용할 수 있는 앱이 검색된다. 해당 앱들은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애플이 아이폰14프로·프로맥스에 탑재한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을 가능케 지원한다.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가동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비슷한 기능. 영상=김준혁 기자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가동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비슷한 기능. 영상=김준혁 기자

앞서 애플은 아이폰14를 공개하면서 아이폰14 상위모델(프로·프로맥스)에 아이폰의 정체성으로 평가받던 노치를 제거하고 펀치홀을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애플은 단순한 펀치홀에서 더 나아가 하드웨어인 '펀치홀'과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펀치홀이 가동 앱마다 유기적으로 변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구현했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앱 또는 사용 행위에 따라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넓어지거나 좁혀지고, 커지거나 작아진다. 그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띄우기도 한다.

사용자들 안드로이드 개방성에 '엄지척'

갤럭시 디바이스에서도 이와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예컨대 '다이내믹 아일랜드-다이내믹 스폿'을 다운받고, 해당 기능에 활용되길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권한을 허용하면 된다. 이후 카카오톡 등 메시지가 오면 펀치홀이 확장되는 모양새로 다이내믹 아일랜드와 비슷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펀치홀 주변을 꾹 누르면 관련 정보고 넓게 펼쳐져 보여진다.

이와 관련, 일부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개방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애플의 앱 생태계 대비 더 높은 개방성을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디바이스 안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갤럭시 디바이스 사용자는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노치 또는 알약형 등 다른 형태의 펀치홀은 어수선하게 느껴져 갤럭시가 적용 중인 간단한 원형 펀치홀에 매력을 느낀다"며 "여기에 더해 아이폰과 비슷한 소프트웨어까지 연동할 수 있다면 더 큰 매력"이라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