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철길’ 따라 분양 시장 훈풍..파주운정신도시 등 기대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6 09:00

수정 2022.10.06 09:12

사업 속도 내는 ‘GTX-A’…수혜 아파트 '기대감'
수도권 부동산 시장 최대 호재 GTX-A 노선 주변 아파트 기대감 높아
직접적인 수혜 누리는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 아파트 10월 분양 예정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 투시도 스케치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 투시도 스케치


‘철길’ 따라 분양 시장도 훈풍이 불고 있다. GTX-A 조기 개통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GTX-A 노선이 지나가는 수혜 지역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GTX-A는 강남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GTX 노선 중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르다. 이에 GTX-A 노선이 지나는 파주운정신도시 등 지역에선 부동산 분위기가 다시 오르고 있다.

앞서 정부는 GTX 사업 예산을 늘리고 GTX 노선 중 가장 빠른 GTX-A 노선 개통을 2024년 6월 이전으로 앞당길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GTX 노선 개통이 본격화되면서 해당 분양 시장의 열기가 뜨겁다. GTX-A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로 이동이 편리해지는 것은 지역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가격 상승 요인도 크다는 설명이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GTX-A 운정역이 들어서는 경기 파주시 동패동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GTX-A 착공시점인 2019년 6월 3.3㎡당 952만 원이었으나 올해 9월에는 3.3㎡당 2,344만 원으로 약 2.5배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시티건설이 10월 경기 파주운정신도시 A49블록에 분양할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도 GTX-A 수혜를 받는 신규분양 아파트이다.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은 GTX-A 운정역(예정)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GTX-A 운정역(예정)이 개통되면 서울역까지는 약 20분 강남 삼성역까지는 약 30분 대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GTX-A 이외에도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선이 추진되고 있다.

교통망도 갖추고 있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탑골 IC를 통해 제2자유로 접근성이 우수하며, 서울-문산 고속도로, 제2순환 고속도로 등을 이용하여 서울 및 주변 경기북부지역을 비롯해 수도권 광역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을 중심으로 반경 15km내에 파주문발일반산업단지 신촌일반산업단지 파주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으며, 해당 산업단지는 종사자 약 32,000명 규모로 인근 주거 단지 또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차후 운정테크노밸리와 파주메디컬클러스터가 예정돼 있다.

파주운정 시티프라디움’은 총 486세대로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된다.
분양 홍보관은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amosdy@fnnews.com 이대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