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의정부=강근주 기자】 의정부문화재단이 오는 29일 의정부몽실학교에서 시민 목소리로 만든 정책 아이디어를 홍보하는 ’문화자치 정책마켓‘을 진행한다.
문화자치 정책마켓은 지난 3년간 시민 목소리를 통해 발굴된 지역 이슈와 현안이 담긴 정책 아이디어 30개가 공개되는 자리다. 이번 사업은 2022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일환으로 시민이 매개자로서 역량을 키우는 ‘문화자치학교’에서 시작됐다. 30개 시민모임 ‘333소셜픽션’은 도시 미래를 직접 그려보고 상상했다.
문화자치 정책마켓은 의정부시민이 문화 향유를 넘어 문화 주체로서 목소리를 내기 위한 △시민당사자 정책 아이디어 홍보 및 판매 △의정부몽실학교와 문화시민네트워크가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지역 이슈 라운드테이블 △2022년 의정부 문화자치 활성화사업 공유 테이블 △기타 이벤트 및 체험부스 등으로 운영된다.
의정부문화재단은 문화자치 정책마켓을 시민이 제안하는 정책 아이디어에 대한 정책 입안자와 만남의 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문화도시 의정부 제4차 (예비)문화도시 사업 추진에 대한 공유-공론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유사활동 경험이 있는 의정부몽실학교 청소년자치회, 의정부시 청년협의체, 의정부 청소년교육의회 등 대표자로 기획단을 구성해 기획-운영해 청소년-청년-시민이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문화자치 정책마켓‘을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문화자치 정책마켓은 더 나은 의정부를 꿈꾸는 의정부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정책 아이디어 공감투표 △정책 아이디어 구매 퍼포먼스 △업사이클 빗 만들기 체험 △먹거리 부스 △연필꽂이 만들기 체험 △타로 부스 및 마술 부스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개막식은 29일 오후 1시 식전 공연으로 시작해 정책입안자 문화자치 다짐 선포가 이어지고 폐막식에선 시민공감 투표 결과를 공유하고, 우수 정책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자치 정책마켓에 대한 소식은 문화도시 의정부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ccity_ujb) 및 SNS 채널(instagram.com/ccity_ujb)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