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상장폐지 되면 '폭망'이라는데..신라젠은 어떻게 부활했나요? [주린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18 05:00

수정 2022.10.18 17:11

관련종목▶

[주린이 탈출기 #11] 상장폐지 제도
2020년 5월 경영진의 횡령·배임 혐의로 주식 거래가 정지되었던 신라젠이 거래를 재개한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에 설치된 화면에 이날 주가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2020년 5월 경영진의 횡령·배임 혐의로 주식 거래가 정지되었던 신라젠이 거래를 재개한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에 설치된 화면에 이날 주가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지난 12일은 17만명의 주주가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었습니다. 바이오 기업 신라젠이 상장 폐지가 되느냐 아니면 거래 재개가 되느냐 결정되는 날이었기 때문인데요. 이날 신라젠은 상장 유지로 결정이 되면서 2년 5개월 만에 화려하게 부활했죠. 만약 신라젠이 상장 폐지가 됐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수많은 소액주주의 마음을 뒤흔든 상장폐지 제도에 대해 알아봐요! 
상장폐지가 뭔가요?

상장폐지는 코스피, 코스닥 등 국내 증시에서 거래되지 못하고 시장 밖으로 퇴출된다는 의미예요. 기업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장외 시장에선 거래가 가능해요.

만약 신라젠이 상장 폐지로 결정이 났다면 더 이상 코스닥시장에서 신라젠의 주식을 사고팔 수 없어요. 대신 증권플러스비상장, 서울거래비상장 등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장외 시장에서의 거래는 투자자 보호가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개인 투자자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선 청천벽력이나 마찬가지에요. 또 상장폐지 자체가 기업에겐 악재이기 때문에 손해를 크게 볼 수밖에 없죠.

어떤 기업이 상장폐지?

지난 8월 상장폐지 된 소리바다. /사진=소리바다 홈페이지 캡처
지난 8월 상장폐지 된 소리바다. /사진=소리바다 홈페이지 캡처

그렇다면 왜 상장폐지가 되는 걸까요?
신라젠은 문은상 전 대표 등 전 경영진이 횡령과 배임 혐의로 구속되면서 주식 거래가 정지됐는데요.

지난 8월 소리바다가 상장폐지 되면서 20년 만에 코스닥시장에서 퇴출됐었죠. 소리바다는 지난 2021년 5월 감사의견 감사 범위 제한으로 인한 ‘의견거절’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고, 거래가 정지됐어요.

이외 상장폐지 이유로는 정기보고서 미제출, 공시의무 위반, 매출액 미달 등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코스피와 코스닥별로 상장폐지 기준은 조금씩 달라요.

기나긴 상폐 과정.. 시간과의 싸움

신라젠 주주모임이 지난 2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라젠 거래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신라젠 주주모임이 지난 2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라젠 거래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상장폐지 이유가 발생하면 그럼 바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퇴출당하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아요! 앞서 신라젠과 소리바다 두 기업 모두 상장폐지 이유가 생겨 주식 거래가 정지됐지만 소리바다는 실제로 상장폐지까지 갔고, 신라젠은 거래가 재개됐죠.

상장폐지 이유가 생긴다 하더라도 그 이유와 타당성을 적절하게 심사하는 시간을 가져요. 주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죠.
이 심사가 바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에요. 코스피 상장사는 2심제(기업심사위원회→상장공시위원회), 코스닥 상장사는 3심제(기심위→1차 시장위원회→2차 시장위)를 거쳐 상장 폐지 여부가 결정되죠.

예를 들어 신라젠은 2020년 5월 거래 정지 이후 1심격인 기심위에서 상장 폐지 결정을 받았지만, 올해 2월 2심격인 1차 시장위에서 6개월의 개선 기간을 부여 받았죠. 이 개선 기간이 끝난 뒤 이번 시장위 심사 결과 상장유지가 결정된 거에요.

만약 상장 폐지 결과를 받았다면 신라젠은 이의제기를 통해 한 번 더 심의를 요청할 수 있어요.

그럼, 내 주식은 어떻게 되지?

상장 폐지는 투자자들에게 그야말로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에요. 멘붕이 왔지만, 내 투자금을 조금이라도 살리기 위해선 정리매매를 잊지 말아야 해요.
정리매매는 상장폐지에 앞서 투자자에게 마지막으로 매매 기회를 주는 과정으로 7일 동안 가능해요. 하지만 이 기간에는 상한가와 하한가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상폐 직전 주가 대비 10분의 1 수준에서 거래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요. 이 기간에 팔지 못하면 앞서 말한 비상장 주식 시장에서 거래를 하게 되는 거에요.

소리바다는 정리매매 첫 날 약 90% 하락한 가격에 거래되다가 결국 마지막 날에 55원으로 상장 주식 역사의 마침표를 찍게 됐죠.

하루아침에 내 소중한 주식이 휴짓조각이 될 수도 있는 상장 폐지! 상장 폐지 될 기업을 거르기란 쉽지 않겠지만, 상장폐지 위험에 있는 종목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돼 있으니 주식을 사기 전에 꼭 살펴보도록 해요!
상장폐지 되면 '폭망'이라는데..신라젠은 어떻게 부활했나요? [주린기]
※'주린이 탈출기'는... 주식에 관심 없던 수습기자가 증권부로 발령받게 됐다.
설렘을 갖고 부서에 왔지만, 기사에는 온통 ‘주식시장이 휘청인다’고 난리다. 처음으로 월급을 받아 기쁘기만 한 주린이의 재테크 초보 벗어나기 프로젝트! 저랑 주린이 탈출하실래요?

zoom@fnnews.com 이주미 기자

fnSurvey